[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2021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공포가 전 세계를 뒤덮었다.

백신 등장에 기세가 꺾이는 듯했던 코로나바이러스는 새로운 변이인 델타와 오미크론으로 모습을 바꿔 다시 인류를 괴롭히고 있다.

글로벌 경제는 거듭 출렁였다.

황급한 팬데믹 대응에 한 번 꼬인 발걸음이 글로벌 공급망 위축과 물류대란 등으로 거대한 파장을 낳았다.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물러나고 조 바이든 행정부가 새로 출범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첫해부터 안으로는 극심한 정치 갈등과 추락하는 지지율에, 밖으로는 중국·러시아와의 치열한 패권 다툼에 부심해야 했다.

강대국의 힘겨루기 무대인 우크라이나와 대만은 언제 전쟁이 터져도 이상하지 않을 일촉즉발의 화약고가 됐다.

미군이 20년 만에 철수한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정권을 탈환, 공포 정치를 시작했다.

미얀마에서도 군부가 쿠데타로 정권을 거머쥐고 반대파를 가혹하게 숙청했다.

민주화를 요구한 시민은 군정의 유혈진압에 희생됐다.

중국에선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장기 집권의 발판을 마련했고, 일본에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약 1년 만에 물러난 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이 들어섰다.

독일은 올라프 숄츠 호(號)가 닻을 올렸다.

16년간 이어진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시대는 마침표를 찍었다.

지구는 몸살을 앓았다.

기후변화가 심화하면서 산불·홍수 등 기상 이변이 속출했다.

각국 지도자들이 대응책을 논의했지만 화석 연료 퇴출 합의에는 실패했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2년째 전 세계 휩쓴 코로나19 팬데믹과 오미크론 변이 확산
2021년에도 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이지 않았다.

각국은 강력한 봉쇄와 여행제한, 방역 패스 등을 도입하며 확산을 막아낼 방도를 고심했다.

세계인의 축제가 돼야 할 도쿄올림픽은 코로나19로 1년을 연기하고도 전례 없는 무관중 대회로 치러져야 했다.

작년 말 영국·이스라엘 등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보급된 코로나19 백신이 점차 효능을 발휘하자 한때 긴 터널의 끝이 보이는 듯하기도 했다.

접종률이 높아지고 확진자 증가세가 주춤해지면서 마스크를 벗고 일상 회복을 선언하는 유럽 국가도 속속 등장했다.

그러나 바이러스는 어느새 변이로 탈바꿈해 인류를 재차 공격했다.

10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사망자 수가 500만 명을 돌파했다.

특히 11월 남아프리카에서 처음 보고된 오미크론 변이는 면역 회피력과 세포 침투력을 모두 갖춰 전 세계를 다시 긴장으로 몰아넣었다.

7월 19일 방역 규제를 모두 풀고 '자유의 날'을 선언했던 영국은 넉 달여 만에 다시 마스크 의무 착용 카드를 꺼내 들었다.

오미크론 변이는 영국은 물론 미국에서도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크다.

오미크론 변이가 전파력은 강하지만 델타보다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변이라는 낙관론과 전파력·위력 모두 경계를 늦출 수 없다는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현재로서는 백신 접종률 제고와 부스터샷으로 현존하는 변이에 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세계 주요 제약사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 저개발 국가에는 저렴하게 보급하겠다는 약속을 내놓고 있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미얀마 군부 쿠데타와 민주화 시위 유혈진압
미얀마 군부는 작년 11월 총선이 부정선거였다고 주장하며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켰다.

이후 반군부 시위대를 유혈 진압해 약 11개월 동안 1천3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추산된다.

군부는 쿠데타 직후 가택 연금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뇌물죄 등 10여개 범죄 혐의로 잇따라 기소했다.

이달 초 수치 고문은 선동과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혐의가 인정돼 징역 2년형이 선고됐지만 다수 혐의에 대한 재판이 더 남아있다.

민주 진영은 4월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를 구성하고 주민 무장조직인 시민방위군(PDF)을 창설해 무장투쟁에 나섰다.

9월에는 전쟁을 선포하며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미국과 영국 등이 개별적으로 군정을 제재했으나 국제사회는 이렇다 할 역할을 못 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쿠데타는 미얀마 내정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는 게 가장 큰 걸림돌이다.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은 쿠데타 수장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을 배제하며 평화적 해결을 압박했으나 내년 의장국인 캄보디아가 최근 군정 지지를 선언해 대오에 균열이 갈 가능성이 커졌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미 바이든 행정부 출범…대선불복 시위대 초유 의사당 난입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월 20일 제46대 미국 대통령에 취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외 정책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를 폐기하고 '미국이 돌아왔다'를 기치로 동맹의 복원과 미국의 국제사회 주도권 회복에 주력했다.

내부적으로는 통합을 내세우며 대규모 인프라 투자 예산 등 미래 먹거리 창출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에 방점을 뒀다.

하지만 지지층 간 정치적 양극화가 극심한 상황 탓에 여러 악재와 맞물려 1년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도 지지율 추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작년 11·3 대선 결과가 나온 뒤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불복함에 따라 각종 소송과 재검표 등 취임까지 과정도 험난했다.

특히 1월 6일엔 극렬 트럼프 지지층으로 구성된 대규모 시위대가 워싱턴DC 미 의사당에 난입해 난동을 부리면서 회의 중이던 의원들이 긴급 대피하고 사상자가 발생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나 미 헌정사에 큰 오점을 남겼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허망하게 무너진 아프간 정권…20년 만에 탈레반 재집권
미군이 본격적으로 철수하기 시작하자 '친서방'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허망하게 무너졌다.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은 20년 만에 재집권에 성공했고 미국 역사상 최장기 전쟁이던 아프간전도 20년 만에 막을 내렸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간전을 종식하겠다며 미군 철수를 공식화하면서 아프간 정세는 4월 들어 급변하기 시작했다.

당시 미국에선 최악엔 아프간 정부가 무너지더라도 1년 6개월은 버틸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군은 탈레반의 파죽지세에 추풍낙엽처럼 쓸려갔다.

거침없이 전국을 휩쓸던 탈레반은 8월 15일 수도 카불에 입성했고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은 국외로 도망쳤다.

공포에 질린 시민은 여권도 없이 탈출하겠다며 공항으로 몰려들었다.

이슬람국가(IS)는 이를 노려 대형 테러를 벌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8월 30일 철군 완료를 선언, 전쟁의 마침표를 찍었다.

탈레반은 "완전한 독립을 얻었다"고 환호했다.

국제사회의 시선을 의식해 인권과 여성의 권리 존중 등으로 과거와 달라진 정책 기조를 내세우던 탈레반은 약속과는 달리 강경파로 채운 과도 정부를 출범시켰다.

그러면서 시위 강경 진압, 언론인 폭행을 일삼으며 '본색'을 드러냈고 그사이 아프간은 최악의 경제난에 빠졌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미중·미러 갈등 고조…신냉전 화약고 부상한 대만·우크라이나
올해는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초강대국 간의 패권 경쟁이 유난히 격화한 한 해로 기록됐다.

고래들의 싸움터가 된 대만과 우크라이나는 급기야 전쟁 발발까지 우려해야 할 위험지역으로 변했다.

중국은 올 한 해 수백 차례 전투기와 수송기 등을 동원해 대만 서남부의 방공식별구역(ADIZ)을 침입했다.

사실상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침공이 가능하다는 위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국은 중국이 고수하는 '하나의 중국' 정책을 인정한다면서도 상·하원 의원단 방문 등으로 대만 당국과 공식 교류를 이어가면서 중국을 자극하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의 접경 지역에 병력 10만 명을 집결시켰다.

내년 초 17만5천 명의 병력을 동원해 침공을 강행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관측도 나왔다.

러시아의 이같은 위협은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막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나토의 동진(東進)을 막으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전 세계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경고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지만, 정작 러시아는 자국 내의 병력 이동인 만큼 다른 나라에서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더구나 푸틴 대통령은 유럽으로 가는 가스관 밸브를 틀어쥔 터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시진핑, 역사결의 채택으로 장기집권 발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1월 11일 채택된 중국공산당 제3차 역사결의를 통해 재임 기간 '15년 플러스 알파'의 장기 집권에 발판을 만들었다.

결의는 중국공산당 100년사를 마오쩌둥이 이끈 신민주주의혁명기와 사회주의 혁명 건설기, 덩샤오핑이 개척한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새 시기, 시 주석 집권 이후의 중국 특색 사회주의 새 시대로 크게 구분하며 시 주석의 위상을 마오-덩 반열에 올렸다.

또 결의는 "시진핑의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은 당대 중국 마르크스주의, 21세기 마르크스주의이자 중화문화와 중국 정신의 시대적 정수"라고 극찬하고 시 주석을 당의 '핵심'으로 확고히 규정했다.

그리고 결의는 덩샤오핑이 시작한 개혁개방의 문제점인 불균형 발전, 부정부패, 배금주의, 생태계 파괴 등을 지적하며 이들 문제를 극복하고 '공동 부유'의 새 시대를 이끌 지도자로 시 주석을 자리매김했다.

결국 이번 결의는 내년 하반기 제20차 당대회를 통해 시 주석의 재연임을 확정짓기 위한 사상 및 이론적 토대 성격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이번 결의를 계기로 내년 이후 '시진핑 원톱' 체제가 더 강화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단명한 스가 총리…일본 기시다 내각 출범
작년 9월 16일 출범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내각은 올해 10월 4일 1년여 만에 단명했다.

스가 내각은 출범 초기 60∼70%대 지지율로 순항했지만, 도쿄올림픽·패럴림픽(7.23∼9.5) 기간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최대 2만5천명대까지 늘어나면서 지지율이 급락했다.

이에 스가 총리는 9월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고, 사실상 일본 총리를 뽑는 당 총재 선거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가 승리하면서 10월 4일 국회에서 100대 총리로 선출됐고, 같은 날 1차 기시다 내각이 출범했다.

취임 열흘 만인 10월 14일 중의원을 해산한 기시다 총리는 같은 달 31일 중의원 선거(총선)에서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을 간판 정책으로 내걸고 자민당을 승리로 이끌었다.

당초 승패 기준으로 거론되던 단독 과반(233석)뿐 아니라 모든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독점하면서 위원도 과반을 차지하는 '절대안정다수' 의석(261석)을 확보했다.

기시다 총리가 11월 10일 국회에서 101대 총리로 다시 선출돼 같은 날 2차 기시다 내각이 출범했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유럽의 어머니' 메르켈 시대 16년 만에 저물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시대가 막을 내렸다.

2005년 독일 역사상 첫 여성이자 동독 출신 총리로 선출된 메르켈 총리는 11월 8일 5천860일간의 재임을 마쳤다.

목사의 딸로, 동독의 평범한 물리학자였던 메르켈 총리는 1989년 옛 동독의 정치단체 중 하나인 민주궐기(DA)를 통해 정계에 입문했다.

DA가 통일 이후 기독민주당(CDU)에 합류하자 메르켈 총리는 헬무트 콜 독일 총리의 발탁으로 기민당 연방하원 의원에 당선된 뒤 여성청소년부 장관과 환경부 장관을 역임했다.

첫 여성 기민당 대표로 뽑혔고 2005년 총리로 선출돼 정계 입문 이후 15년 만에 '초고속'으로 총리가 됐다.

그는 정치 노선과 관계없이 사안마다 실용적으로 접근하되 독일 시민의 의견에 항상 세심히 귀 기울이면서 절충·타협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이른바 '무티(Mutti·엄마) 리더십'을 발휘했다.

이를 바탕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0∼2011년과 2015년 유럽 부채위기, 2015년 유럽 난민 사태, 2020년 펜데믹 등 엄습한 시련에 성공적으로 대처했다고 평가받는다.

특히 시리아 내전으로 100만 명이 넘는 난민이 유럽대륙으로 밀려들었던 2015년 "우리는 해낼 수 있다"는 구호 아래 상한을 두지 않고 난민을 받아들이는 통 큰 리더십을 보였다.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미국을 대신해 서방 자유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로 역할 했다고 평가된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세계 공급망 마비와 인플레이션 공포
올해 초 반도체 부족 사태로부터 시작한 공급망 혼란이 공산품 전반으로 퍼지며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상승세를 야기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중국 수출·물류의 중심지인 주요 항만의 운영이 중단되면서 화물 운송 전반이 차질을 빚었다.

제조업이 밀집한 동남아시아 각국도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공장 가동이 한때 중단돼 공급 부족 현상이 한층 가중됐다.

로스앤젤레스(LA) 항구와 롱비치 항구 등 아시아 공산품이 미국으로 들어오는 관문인 항만은 노동력 부족으로 심각한 병목 현상을 겪었다.

이들 항만 인근 앞바다엔 컨테이너선 수십 척이 짐을 부리지 못한 채 대기하는 일도 벌어졌다.

그동안 억눌려왔던 수요(pent-up demand)가 여행, 외식, 공연 등 서비스 부문으로 향하지 못하고 상품으로만 쏠려 세계 물동량이 급증한 점도 공급망 혼란에 일조했다.

공급망 혼란은 해상 운임을 비롯한 제품 원가 상승, 미국·유럽 등지의 일손 부족에 따른 임금 인상, 에너지 대란 등과 맞물리며 인플레이션 공포가 커졌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회원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2월 1.2%에서 올해 10월 5.2%로 크게 뛰어올랐다.

특히 미국의 10월 물가 상승률은 6.2%로, 31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1결산] 연합뉴스 선정 10대 국제뉴스
◇ 대홍수·산불 등 기후변화 '경고등'에 머리 맞댄 지구촌 지도자들
7월 독일 서부 라인강변에 '100년 만의 폭우'가 쏟아졌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물 폭탄에 강물이 불어났고 하수도가 역류했다.

급류가 주민, 구조대, 가옥을 휩쓸었다.

독일에서만 100명 이상이 숨졌고, 벨기에 등에서도 수십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유라시아대륙의 동토 시베리아에서도 타이가(침엽수림)가 산불에 소실됐다.

산불 연기가 3천㎞나 떨어진 북극까지 도달할 정도였다.

미국 서부와 캐나다에서는 긴 가뭄 탓에 곳곳에 산불이 일어나 삼림이 대규모로 훼손됐다.

그러더니 별안간 폭우가 쏟아지면서 가뭄 피해자가 하루아침에 수재민이 되는 이변도 발생했다.

켄터키주 등 미국 중부 지역에는 12월인데도 이례적으로 역대급 토네이도가 발생해 약 100명이 희생됐다.

모두 지구 온난화가 '주범'으로 지목된다.

전 세계 지도자들은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지구의 평균 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1.5도 이하로 억제하겠다며 머리를 맞댔다.

그러나 대표적 온실가스 배출 주범인 석탄의 '퇴출'에 의견을 모으지 못하고 '단계적 감축'이라는 어정쩡한 합의에 그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