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도파 반란표…맨친 "민간 백신접종에 처벌 아닌 혜택 줘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대형 민간 사업장에까지 의무화하려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행정명령이 미 상원에서도 제동이 걸렸다.

미 상원은 8일(현지시간) 대형 민간업체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바이든 행정부의 백신 의무접종 조치를 중지하는 방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52표 대 반대 48표로 가결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공화당 전원이 찬성표를 던지고, 중도 성향의 민주당 2명이 이에 가세하며 투표안이 가결됐다.

바이든표 백신 의무화 확대안, 상원에서도 제동
연방 공무원의 접종을 이미 강제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4일 100인 이상 민간 사업장과 요양원, 병원 등 민간 영역에 대해서도 내년 1월 4일까지 백신을 접종하라고 의무화했다.

하지만 공화당이 주지사로 있는 일부 주 정부와 기업 등이 이 효력을 중지해 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속속 받아들여지는 바람에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진 상황이다.

당론에서 이탈해 공화당 편에 선 조 맨친(민주·웨스트버지니아) 상원의원은 이날 표결 후 "연방정부나 군대의 백신 의무 접종에는 찬성하지만, 민간 사업장에까지 (이런) 명령을 내리는 것은 연방 정부의 일이 아니다"라며 "민간 업체들이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독려하도록 혜택을 줘야지, 처벌해서는 안된다"고 소신을 밝혔다.

반면,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공화당 의원들을 비판하면서 "팬데믹의 종식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백신을 맞길 거부하는 미국인들"이라고 한탄했다.

한편, 하원의 경우 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까닭에 이번 상원의 표결에 따른 실질적인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AFP는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