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부동산 대출 확대와 지급준비율 인하 등 다양한 경제 안정화 대책을 잇따라 쏟아내고 있다. 헝다그룹의 채무 불이행(디폴트)으로 인한 위기의 충격을 완화하고 경기 하방 압력을 서둘러 제거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7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내년 중국의 주요 경제정책 방향을 정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가 8일부터 사흘간 베이징에서 열린다. 비공개로 진행하는 이 회의에는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 류허 부총리 등 중국 최고위 정책 결정자들과 지방정부 고위 관료, 국유기업 대표 등 수백 명이 참석한다. 매년 12월 열리는 연례 경제회의지만 올해 일정은 예년보다 1주일가량 앞당겨졌다. 그만큼 경제 안정화가 시급한 문제로 떠올랐다는 분석이다.

전날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에서도 경제 안정 유지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기류가 감지됐다. 정치국은 “내년 경제 업무를 펴는 과정에서 온중구진(穩中求進·안정 속에서 나아감)을 견지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계속 시행해 유동성 수요를 합리적으로 충족시켜야 한다”고 언급했다.

정치국 회의에서는 부동산 규제 정책 변화도 예고됐다. 정치국은 “주택시장이 주택 구매자의 합리적 주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지한다”며 “부동산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주택담보대출 및 부동산개발업체의 사업자금 대출 활성화 등 각종 규제 완화 조치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유동성 공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민은행은 이날 농업 및 소기업을 지원하는 재대출 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인민은행이 해당 재대출 금리를 낮춘 것은 작년 7월 이후 처음이다. 전날에는 은행 지급준비율을 0.5%포인트 내린다고 발표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