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그라 관련 이미지. /사진=한경DB
비아그라 관련 이미지. /사진=한경DB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의 실데나필 성분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유전체 의학 연구소의 페이슝 쳉(Feixiong Cheng) 교수 연구팀이 700여만명의 의료보험 급여 자료를 통해 진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났다고 UPI통신이 6일 보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비아그라를 사용한 사람은 치매 발생률이 69% 낮았다. 특히 관상동맥 질환(심장병), 고혈압, 2형 당뇨병 등 치매 위험과 연관이 있는 기저질환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비아그라를 사용하면 치매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비아그라 외에도 혈압치료제 로사르탄, 딜티아젬, 당뇨약 메트포르민, 글리메리피드의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치매 발생률도 비교 분석했지만 비아그라 실데나필만큼 효과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봤다.

연구팀은 줄기세포 배양으로 만든 치매 환자의 뇌세포를 통해 실험한 결과 뇌세포 성장이 촉진되고 치매와 관련된 뇌 신경세포의 비정상 단백질 타우가 줄어드는 것을 관찰했다. 다만 전체적인 결과가 비아그라와 치매 위험 감소 사이에 연관이 있음을 보여줄 뿐이라며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에이징(Nature Aging) 최신호에 실렸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