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내년 1월로 예정됐던 사무실 복귀 계획을 무기한 연기했다.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이 확산하고 있어서다.

2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구글 보안 부사장 크리스 라코우는 이날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미국 어떤 지역에서도 예정됐던 하이브리드 근무제(출근+재택)를 채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안전하게 사무실로 복귀할 수 있는 시점을 평가하기 위해 내년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도 출근 재개 계획이 미뤄졌다.

구글은 내년 1월부터 주3일 출근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제'를 도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잡히지 않고 새 변이 바이러스까지 출현하면서 출근 시점을 다시 연기하게 됐다.

출근 재개일은 향후 각 사업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게끔 한다는 방침이다. 구글은 "현지 사건 대응팀이 사업장의 위험 수준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글은 의무는 아니지만 출근을 장려한다고 덧붙였다. 구글은 "여건이 허락하는 곳에서 계속 출근하고 동료들과 직접 연락하며 사무실에 있을 때의 기억을 되찾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고 했다. 구글은 최근 몇 주간 미국 사무실에 자발적으로 출근하는 직원들이 늘어나 전체의 40%에 달한다고 밝혔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