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아란야 아파이소/사진= MYKMU.NET 인터뷰 영상 캡처
올리브 아란야 아파이소/사진= MYKMU.NET 인터뷰 영상 캡처
23세 간호대 학생이 노출 의상을 입고 팬케이크를 팔다가 경찰과 충돌했다.

27일(현지시간) 더 선 등 외신은 태국의 간호대 학생 올리브 아란야 아파이소(23)가 노출 의상으로 치앙마이에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올리브는 치앙마이에 있는 자신의 노점에서 팬케이크를 팔았는데, 신체가 거의 드러나는 상의로 의상을 바꾼 후 매출이 4배나 늘었다는 것.

하지만 올리브의 판매 전략에 문제를 제기하는 일부 주민들이 경찰에 신고했고, 지난 26일 경찰이 그의 노점을 방문해 "상의를 갈아입으라"고 명령했다.

올리브의 의상과 관련한 논란은 지역 구의회까지 번졌다. 창 푸악 구의회 사무실 대변인은 "치앙마이는 문화의 도시"라며 "사람들이 올리브의 의상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 여성에게 속옷을 갖춰 입고, 덜 외설적인 의상을 입도록 협조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올리브 아란야 아파이소/사진= MYKMU.NET 인터뷰 영상 캡처
올리브 아란야 아파이소/사진= MYKMU.NET 인터뷰 영상 캡처
올리브는 "노출 의상이 불편했다면 죄송하다"면서도 "신체 중요 부위에 테이프를 붙여 옷이 흘러내리는 걸 막았다"며 "저는 돈을 벌어야 했고, (그 의상을 입은 것도) 그에 대한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노출 의상을 입은 후 "개점 전부터 손님들이 줄을 섰고, 몇몇 분들은 저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사진을 온라인에 공유해 더 유명해졌다"며 "개업한 지 3개월밖에 안 됐는데, 하루에 100박스 넘게 팬케이크를 팔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의상뿐 아니라 머리를 묶고, 장갑과 앞치마를 착용해야 할 뿐 아니라 음식을 만드는 동안 고객 사이의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위생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경고했다.

올리브는 "모든 지시 사항에 따를 의향이 있다"며 "몸을 더 많이 가리고, 위생 지침도 따르겠다"고 전했다.

올리브가 판매하는 팬케이크는 한 상자에 35바트(한화 약 1200원) 정도다. 하지만 태국 내에서 공개적인 외설 행위를 할 경우 5000바트(약 18만 원)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윌래팟 캄라피치 중령은 "경찰은 불시에 가게를 점검하면서 올리브가 조언에 따르고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