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기사는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과 기사는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부 받은 복권에 당첨돼 약 11억원을 얻게 된 멕시코의 한 유치원에 갱단이 난입해 총을 쏘는 일까지 발생했다.

23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멕시코 남부 치아파스주 오코싱고의 엘나시미엔토 마을에는 당첨된 복권 때문에 주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발생했다.

지난해 9월 엘나시미엔토 마을 유치원은 ‘대통령기 복권’ 1위에 당첨됐다. 이 복권은 익명의 기부자로부터 받은 것이 당첨됐으며 당첨금은 2000만페소(한화 약 11억3000만원)으로 학부모들은 이 돈을 유치원 보수공사 등에 사용하게 됐다.

이 사실이 멕시코 정부와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무기를 구매 자금을 확보하려 했던 갱단의 협박 소동이 발생했다. 갱단은 학부모들을 향해 조직이 무기를 살 수 있게 상금을 내놓으라고 요구했고 유치원 학부모들은 이를 거부했다.

학부모들은 상금 일부를 유치원 지붕 수리 등에 사용했고 갱단은 지난 3월 “남은 상금을 내놓으라”며 주민에게 총을 쏘기도 했다. 특히 마을의 여성들과 아이들까지 공격했고 결국 주민 28가구는 집과 가축, 농지 등을 모두 버리고 인근 마을로 피신하기까지 했다.

주민들은 이러한 사시를 멕시코 당국에도 알렸으나 당국 역시 갱단에게 어떠한 조처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