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3국 정상회의체 부활…기후변화·공급망 협력 속 과제도 산적
미국-멕시코-캐나다, 트럼프 중단한 정상회의 5년만에 재가동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북미 3국의 정상회의체가 5년 만에 재가동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을 백악관으로 초청해 3국 정상회의를 연다.

양국 정상과 양자 회담도 한다.

국경을 서로 맞댄 이들 3국의 정상회의는 조지 W. 부시 대통령 시절인 2005년 시작됐지만 2016년이 마지막이었다.

2017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한 후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이웃국들과 마찰을 빚음에 따라 회의 자체가 중단됐다.

그러나 동맹을 중시하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하면서 북미 정상 회의체가 다시 굴러가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이번 회의는 미국이 이달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의 입국을 허용하면서 1년 반 이상 닫았던 캐나다, 멕시코와의 국경을 연 직후 열리는 것이기도 하다.

이를 반영하듯 3국은 이날 회담에서 온실가스 억제를 위해 석유와 가스 분야의 메탄가스 배출을 2030년까지 최대 75% 감축하는 방안에 합의할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또 캐나다와 멕시코는 전염병 대유행 극복을 위해 미국으로부터 빌린 수백만 회 접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다른 나라에 기부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한다.

중국의 신장 지역 인권 침해를 겨냥해 강제노동으로 제조된 상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전기차 개발의 필수 광물 확보 등을 위해 북미공급망 실무그룹도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멕시코-캐나다, 트럼프 중단한 정상회의 5년만에 재가동
하지만 국가 간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사안도 적지 않다.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이 대표적이다.

미국은 노조가 있는 미국계 자동차 회사의 제품에 4천500달러를 포함해 전기차에 최대 1만2천500달러의 세액 공제를 해주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이 정책이 과도한 혜택을 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에도 저촉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미국과 멕시코 간 중남미 이민자 대응도 골칫거리다.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민 행렬을 막기 위해 멕시코에 부담을 전가한 조처를 일부 유지하고 있어 멕시코로서는 이를 풀어야 한다.

멕시코는 미국이 임시 취업비자 프로그램을 더 늘리고 중남미 국가의 경제 안정화를 위한 자금 지원을 늘릴 것을 요구한다.

멕시코는 미국의 백신 지원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

전 세계적 에너지난을 완화하기 위한 협력 방안도 숙제 중 하나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캐나다에서 원유를 공급받기 위한 '키스톤 송유관 XL' 공사를 무효로 한 데 이어 67년간 캐나다산 원유와 천연가스를 수송해온 엔브리지 송유관 일부의 폐쇄를 검토 중이다.

캐나다는 이에 반발한다.

반면 미국은 멕시코가 국영기업을 우선해 추진하는 에너지 개혁안이 차별적이라고 지적한다.

AP는 "북미 3국 정상이 트럼프 시절 깨진 정상 회의체를 부활시키고 있다"면서도 3국이 이민, 기후, 무역을 놓고 큰 이견에 직면해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