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정보기관, 아마존과 계약…"기밀 다루는데 안보 우려"
영국 정보기관 세 곳이 미국 아마존의 클라우드 부문 자회사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계약을 맺고 첩보활동을 위한 정보분석과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제공받기로 했다. 2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아마존은 영국의 3대 정보기관인 정보통신본부(GCHQ) 보안부(M15) 비밀정보부(M16)에 최고 수준의 안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수주했다. 국방부와 같은 다른 정부 기관도 이들 3대 정보기관과 합동작전을 수행할 경우 아마존 클라우드를 사용하게 된다.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10년 동안 5억~10억파운드(약 8024억~1조605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계약에 정통한 복수 관계자들은 “AWS는 미국 국적 기업이지만 모든 영국 기관의 데이터는 영국 내에서만 다뤄진다”고 전했다. 아마존은 해당 클라우드 플랫폼에 올라온 어떤 정보에도 접근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GCHQ 산하의 국가사이버안보센터 대표를 지낸 시아란 마틴은 “이번 계약으로 그동안 수개월 가까이 걸리던 데이터 분석이 몇 분 안에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고 국가기밀을 다루는 데 외국 기술기업인 아마존에 의존하는 것은 주권 침해 우려를 촉발할 수 있다”고 FT는 지적했다. 한 정보보안 전문가는 “역사적으로 안보기술은 항상 내부에서 만들어져 관리돼 왔다”고 비판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