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유쿠가 공개한 예능 프로그램의 로고 /사진=유쿠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유쿠가 공개한 예능 프로그램의 로고 /사진=유쿠
영국 BBC가 중국의 한국 콘텐츠 표절 문제를 비판했다.

BBC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오징어의 승리? 중국 스트리밍 사이트가 오징어 게임을 복제했다'는 기사를 통해 중국의 한국 콘텐츠 표절 문제를 지적했다.

앞서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유쿠는 새 예능 프로그램 '오징어의 승리'를 제작한다고 밝혔다가 '오징어게임'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프로그램 로고가 오징어게임과 유사했고 프로그램 내용 역시 오징어게임과 동일하게 참가자들이 어린 시절 즐겼던 게임에 도전한다는 것이었기 때문.

중국 내에서도 "부끄럽다"는 반응이 나오자 유쿠 측은 새 로고를 공개하며 "앞서 공개된 이미지는 초기 디자인이었다. 제목은 '게임의 승리'"라고 해명했다. BBC는 유쿠의 해명에도 현지에서는 "중국인의 체면을 깎았다" "오징어게임을 훔치려던게 드러났다" "변명이 너무 형편없다"는 비판이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BBC는 그간 제기된 중국의 한국 표정 의혹을 거론했다. BBC는 "지난해 중국은 김치가 자신들의 전통음식이라 주장해 '한국 문화를 훔쳤다'는 비난을 받았다"며 "이들은 한복이 중국 의복이라는 주장을 해 비난을 받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일을 두고 "중국 제작사들이 한국 콘텐츠를 표절하는 것은 늘 있는 일"이라는 반응도 나온다고 전했다. 일례로 중국의 랩 경연 프로그램 '랩 오브 차이나'가 한국의 '쇼미더머니' 표절이라는 의혹도 있다고 덧붙였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