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셀틱스 에네스 캔터, 달라이 라마 티셔츠 입고 중국 비판

NBA 선수 '시진핑 독재자' 비판…중국은 팀 중계 중단 보복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독재자라고 비판한 미국프로농구(NBA) 선수의 트윗에 대해 중국이 조직적인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1일(현지시간) 보스턴 셀틱스의 에네스 캔터가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티베트 관련 트윗을 올린 이후 중국 내에서 보스턴의 경기 중계가 중단됐다고 보도했다.

캔터는 전날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 3분짜리 동영상을 올렸다.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등장한 캔터는 중국 정부가 티베트에 대해 문화적인 인종학살을 자행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부끄러움을 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특히 시 주석을 '잔인한 독재자'라고 비판했다.

캔터는 동영상 외에 추가로 '티베트 독립'이라는 문구를 주제로 한 주문제작 농구화 사진을 계정에 올리기도 했다.

NBA 선수 '시진핑 독재자' 비판…중국은 팀 중계 중단 보복
캔터의 비판에 대해 중국은 곧바로 반응했다.

NBA 경기를 온라인으로 중계하는 중국의 텐센트는 캔터의 소속팀 보스턴의 경기에 대해 다시 보기 서비스를 중단했다.

또한 보스턴의 향후 경기도 중계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지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 6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지닌 중국의 보스턴 셀틱스 팬 계정은 "국가의 화합과 조국의 위신을 해치는 행위에 반대한다"며 보스턴에 대한 글을 올리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중국이 NBA 관계자의 발언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9년엔 휴스턴 로키츠의 대릴 모리 단장이 홍콩의 민주주의 시위에 대해 "자유를 위한 싸움, 홍콩을 지지한다"라는 게시글을 올렸다가 보복을 당했다.

중국은 휴스턴 경기 중계를 중단했고, 후원 기업 계약도 철회했다.

시 주석을 독재자라고 비판한 캔터는 터키 출신으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을 비판해 살해 위협을 받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