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인상파 거장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이 경매에 나온다. 해당 작품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가 약탈한 1888년 작품이다.

19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고흐가 1888년에 그림 수채화 '건초 더미(Wheat Stacks)'가 내달 11일 열리는 경매에 나온다. 그림에는 프랑스 아를 지역의 밀밭에서 수확 중인 여성들의 모습이 담겼다.

CNN은 경매업체 크리스티 측이 이 작품의 낙찰가를 최대 3000만달러, 한화 약 350억원에 팔릴 것으로 내다봤다고 전했다.

'건초 더미'는 1905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테델릭 미술관에서 열린 고흐 회고전에서 대중들에게 마지막으로 공개됐다.

크리스티 측은 이 작품에 대해 "당시 반 고흐가 빠져 있던 '자포니즘'을 잘 보여준다"고 소개했다. '자포니즘'을 19세기 중반 이후 서양 미술 전반에 나타난 일본 미술의 영향을 뜻한다.

크리스티에 따르면 '건초 더미'는 지금까지 그림 소유주가 여러 차례 바뀌었다. 당초 작품은 고흐의 동생 테오의 소유였지만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고, 1913년에는 유대인 사업가 막스 메이로프스키가 이를 구매했다.

이후 프랑스 소재 독일 미술상에 맡겨진 그림은 또 다른 유대인인 미리암 캐롤라인 알렉산드린 드 로스차일드에게 넘어갔지만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로스차일드는 스위스로 도피했다.

당시 프랑스를 점령한 나치는 건초 더미를 포함해 로스차일드가 갖고 있던 작품을 약탈했다.

프랑스 국립 주드폼 미술관에서 오스트리아로 옮겨진 그림은 신상이 알려지지 않은 개인 수집가에게 넘어갔고, 1978년 미국 뉴역의 한 갤러리가 이를 인수했다. 이후에는 인상주의 작품 애호가인 석유 부호 에드워드 로크리지 콕스가 이를 다시 사들였다.

콕스 사망 이후 건초 더미의 소유권을 두고 전 소유자 후손 간 분쟁이 일기도 했지만 크리스티 측은 "당사자들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