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빨리 일하러 가고파요" 현수막 들고 자카르타 도심 행진

"한국에 빨리빨리 일하러 가고 싶어요", "인도네시아 노동자, 마음으로 일하는 노동자"
고용허가서 획득 인도네시아인 5천700명…"한국 보내달라" 시위
지난 18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의 노동부 청사 앞에서 한글 현수막과 인도네시아어 피켓을 든 수백 명이 비가 내리는 가운데 한국행을 도와달라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한국어시험과 면접 등을 통과해 한국 정부로부터 고용허가서를 발급받은 인도네시아인 노동자들이다.

본래 2004년부터 양국 정부 약정에 따라 매년 인도네시아인 근로자 5천∼7천명이 한국행 기회를 얻었다.

2019년 가을 기준으로 총 9만명(누적 기준)이 한국에서 일했고, 6만여 명이 복귀하고 3만명이 체류 중이다.

이들은 주로 제조업과 양식장 등 어업 분야에서 일한다.

한국은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16개국에서 고용허가제에 따른 인력을 수입한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 사태가 터진 뒤 국내 감염 확산 방지 등을 위해 고용허가서 획득 외국인의 국내 배치를 대부분 중단한 상태다.

고용허가제에 따라 한국에서 취업한 인도네시아인 근로자는 지난해 641명으로 줄었고, 올해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한 명도 배치하지 않았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인도네시아 EPS(Employment Permit System)센터에 따르면 고용허가서 획득 후 한국 배치를 대기 중인 인도네시아인은 5천700여명이다.

고용허가서 획득 인도네시아인 5천700명…"한국 보내달라" 시위
인도네시아는 올해 5∼7월 델타 변이 확산으로 확진자가 급증, 하루 확진자가 4만∼5만명을 기록했다.

고용허가제가 아닌 민간사업으로 한국에서 선원으로 취업한 인도네시아인들이 한국 입국 후 대거 확진 판정을 받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의 일일 확진자 수는 7월 15일 5만6천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점차 감소해 최근에는 1천명 안팎을 오가고 있다.

이에 한국 취업을 기다리던 인도네시아인들이 하루속히 한국에 보내달라고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인도네시아 현지에서는 고용허가제로 한국에 갈 기회를 '복권 당첨'에 비유한다.

인도네시아의 1인당 연간 GDP(국내총생산)는 약 4천 달러(472만원) 수준이다.

한국에서 일하면 최저임금제 적용에 따라 월 최저 182만원을 받고, 기술이 숙련되거나 야근, 특근을 하면 250만원 이상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보통 월급의 30%를 한국에서 생활비로 쓰고, 나머지 70%를 인도네시아에 송금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코로나 확산세가 가라앉자 우리 고용노동부에 서한을 보내고,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와 면담하는 등 인력 수입을 재개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전날 시위를 주도한 아지스 유리안토는 "한국이 동남아 다른 이웃 나라에서는 고용허가제 인력을 다시 받기 시작했다"며 "인도네시아인 노동자들도 속히 한국에 데려가 달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