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무역수지 적자가 두 달 만에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재정적자를 키우는 요인 중 하나인 무역적자가 계속 늘어 국가부채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채무불이행(디폴트)을 피하기 위해 규정을 바꿔서라도 국가부채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상무부는 지난 8월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가 733억달러(약 87조원)로 집계됐다고 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703억달러였던 전달보다 4.2% 증가했다.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인 708억달러도 웃돌았다. 역대 최대치였던 6월 732억달러보다 소폭 늘어 2개월 만에 기록을 갈아치웠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공급 부족 등으로 수입이 늘어 무역적자가 최대치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무역적자와 재정적자는 직접적으로 관련돼 있진 않지만 일반적으로 무역적자가 쌓이면 세수가 줄어 국채 발행 등 국가 재정으로 충당하는 비율이 늘어난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CNBC방송에 출연해 “미국 의회가 2주 내에 국가부채 한도를 조정하지 않으면 미국이 경기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국가부채 문제를 풀기 위해 의회 규정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상원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규정을 개정하는 게 실제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의석수가 50석씩으로 같은 상원에서 필리버스터를 피하려면 60석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다만 예산조정 절차를 이용하면 과반만 확보하면 법안 통과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 절차를 발동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 이달 18일을 넘길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필리버스터 규정을 완화해 부채 한도 적용을 유예하거나 한도를 늘리려는 게 바이든 대통령의 생각이다. 이 역시 공화당의 반대 때문에 실현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이 많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