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 관영매체가 자국의 공세적 대외 기조에 대해 자연스럽다고 평가한 정의용 한국 외교부 장관의 발언을 지지하는 사설을 내놨다.

환구시보 인터넷판은 24일 게재한 ‘친중 발언이라고? 한국 외교장관은 친 국익(한국의 이익)이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정의용 장관은 단지 몇 마디의 큰 사실을 말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한국은 중국의 중요한 이웃이자 ‘중·미 사이에 낀’ 전형적인 나라”라고 평가했다.이어 “한국은 중·미 사이에서 일종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주력했다”며 “이는 호주, 일본과는 다른 한국 외교의 모습이 됐고, 분명 한국의 전략적 공간을 축소한 것이 아니라 확장했으며, 국익을 지키는 외교적 유연성을 증대시켰다”고 주장했다.

공세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자국의 대외 기조에 대해 환구시보는 “어느 나라가 자기 주권과 핵심 이익을 수호함에 있어 강력하게 나가지 않는지 반문하고 싶다”며 “중국의 실력이 늘었는데, 이 힘을 우리를 겨냥한 도전에 반격하는 데 쓰지 말아야 한다는 말인가”라고 반박했다.

앞서 외교·안보 분야 싱크탱크인 미국외교협회(CFR)가 지난 22일(현지시간) 개최한 초청대담회에서 정의용 장관이 중국에 대해 “경제적으로 더욱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공세적 대외 기조는) 당연하다”고 발언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정 장관은 중국의 대외기조가 ‘공세적(assertive)’이라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며 “(중국이) 국제사회의 다른 멤버들에게 중국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