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 위반 만연한 건설 분야로부터 시민 보호 위한 것"

호주 빅토리아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의무 접종에 반대하며 건설 노동자들이 폭력 시위를 벌이자 건설 현장을 2주간 폐쇄하기로 했다.

호주, 건설 현장 백신 의무화에 반대 시위…2주간 현장 폐쇄
21일(현지시간) 호주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전날 건설 노동자 500여명이 멜버른 시내에 모여 빅토리아주 정부의 보건 명령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시위대는 건설삼림광산에너지노조(CFMEU) 본부 건물 앞에 모여 빅토리아주 정부를 상대로 건설 노동자에 대한 백신 의무 접종 명령을 최소화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주 정부는 오는 23일까지 최소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마쳐야만 건설 현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대부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시위대는 이들을 진정시키려는 노조 간부에게 폭언을 퍼붓고 건물 유리창을 깨는 등 폭력적인 양상을 보였다.

경찰은 결국 오후 4시께 고무탄과 최루탄을 사용해 이들을 강제로 해산했다.

이 과정에서 격렬하게 저항하던 시위대 수십 명이 부상하고 현장에서 체포됐다.

폭력 시위가 발생하자 빅토리아주 정부는 비상 내각회의를 열고 20일 밤 11시 59분부터 2주간 광역 멜버른 등의 건설 현장을 폐쇄하기로 했다.

다만 건설 현장의 긴급한 수리 등에 한해 예외를 인정하기로 했다.

팀 펠러스 빅토리아주 산업관계부 장관은 "법규를 따르지 않으면 적절한 조처를 하는 데 조금도 주저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면서 "코로나19 보건 명령 위반이 만연한 건설 분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건설 현장은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 중 하나로 꼽힌다.

일례로 멜버른 동쪽에 있는 박스힐의 한 건설 현장에서만 최소 180명 이상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로언 웨이마르 빅토리아주 코로나19 관련 조달국장은 20일 빅토리아주의 신규 확진자 567명 중 27명이 이동이 많은 건설 노동자와 관련돼 있다고 전했다.

건설노조 연합은 공동성명에서 "백신 접종 의무에 대해서는 최대한 일반 노동자들에게 전달했다"면서도 "갑작스러운 제한 조처는 불만, 분노, 분열 등을 초래할 것이며 이에 맞서 계속 싸우겠다"고 밝혔다.

건설업계는 빅토리아주에서 30만명 이상을 고용하는 건설 현장을 2주간 폐쇄하면 9억 호주달러(약 7천65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