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언론들 "민주당 텃밭서 지지자들 집결…코로나 확산 공포도 한몫" 분석
"경쟁자 엘더 후보, 슈워제네거만큼 대중적 흡인력 발휘 못해"
캘리포니아 주지사, 소환투표서 생존…유권자 60%대 지지
주민소환 투표에 부쳐지며 퇴출 위기에 몰렸던 개빈 뉴섬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주지사직 방어에 성공했다.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주민소환 투표 이튿날인 15일 낮 12시 40분까지 약 70% 개표가 이뤄진 가운데 뉴섬 주지사에 대한 소환 반대가 63.9%, 찬성이 36.1%로 나타났다고 집계했다.

뉴섬 주지사는 소환 찬성이 투표수의 50%를 초과할 경우 주지사직에서 물러나야 했지만 유권자의 60% 이상이 소환에 반대한 것이다.

미 언론들은 최종 투표 결과가 나올 때까지 며칠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NYT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탄력이 붙은 소규모 풀뿌리 (주민소환) 운동에 맞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결집하면서 뉴섬 주지사를 소환하려는 공화당 주도의 시도가 결정적인 패배로 막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뉴섬 주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은 2018년 그가 취임한 지 불과 몇 달 만에 시작됐다.

이번에 투표에 부쳐진 것은 당시 은퇴한 공화당 성향의 경찰관이 낸 청원 중 하나였다.

주요 소환 사유는 이민 정책이었다.

팬데믹은 이 운동에 땔감이 됐다.

강력한 방역 조치로 가게와 식당, 학교가 장기간 문을 닫으면서 사람들은 지쳐갔고 그런 와중에 작년 11월 뉴섬 주지사가 마스크도 없이 미슐랭 별 3개를 받은 고급 프랑스 식당에서 열린 절친한 로비스트의 생일 파티에 참석한 사진이 공개되면서 주민소환 운동에 불이 붙었다.

주민들에게 모임을 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이던 뉴섬 주지사에겐 위선자란 딱지가 붙여졌다.

결국 지난 4월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주민들이 소환 요건을 충족하는 서명인을 확보하면서 '설마' 했던 소환 투표는 현실이 됐다.

공화당은 2003년 치러진 캘리포니아 주지사 주민소환 투표 때 전개됐던 시나리오의 재현을 기대했다.

당시 소환 투표에 공화당 소속 후보로 나선 할리우드 일급 배우 출신의 아널드 슈워제네거는 민주당 소속의 그레이 데이비스 주지사를 쫓아내고 주지사직을 꿰찼다.

민주당 텃밭으로 불리는 캘리포니아주였지만 슈워제네거의 대중적 인기가 이념을 초월한 유권자들의 지지를 끌어내는 원동력이 됐다.

투표 결과를 놓고 보면 낙승처럼 보이지만 지난달 말까지만 해도 뉴섬 주지사가 물러나고 강경 보수 성향의 흑인 래리 엘더 후보가 새로운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공화당 소속으로 출마한 엘더 후보는 무려 46명이 난립한 후보 가운데 19.3%의 지지율로 1위를 달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2018년 선거 때 62%의 지지율로 당선된 뉴섬 주지사가 19.3%의 지지율을 보이는 후보에게 쫓겨날 상황이 된 것은 이 주의 독특한 주민소환 제도 때문이다.

주민소환 투표는 2가지 항목을 묻는데 첫 번째 투표인 '현 주지사 소환에 찬성하느냐'가 과반의 지지를 얻으면 주지사는 물러나야 한다.

두 번째 투표는 새 주지사 후보 중 누구를 지지하느냐인데 현직이 물러나면 여기서 최다 득표를 한 후보가 새 주지사가 된다.

하지만 현직 주지사는 이 후보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없다.

뉴섬 주지사는 자신이 주지사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개표 결과가 나오자 "오늘 밤 우리는 압도적인 '아니오' 표를 즐기고 있는 것 같다"며 "하지만 '아니오'가 오늘 밤 표출된 유일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캘리포니아 유권자들이 과학, 백신, 팬데믹의 종식, 가짜 사기나 유권자 억압에 대한 두려움 없이 투표할 권리, 자신의 몸·신념·미래와 관련해 스스로 결정할 여성의 헌법적 권리, 다양성에 대해 '네'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 주지사, 소환투표서 생존…유권자 60%대 지지
워싱턴포스트(WP)는 뉴섬 주지사 승리의 동인으로 민주당 지지자의 대거 투표 참여와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유권자들의 공포를 꼽았다.

백신 접종, 마스크 착용에 반대하는 공화당 경쟁자들이 주지사 중에서도 방역 대책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뉴섬 주지사를 넘지 못했다는 것이다.

WP는 또 엘더 후보가 뉴섬 주지사의 선거운동에 아마도 최대 자산이 됐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엘더 후보는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하고, 기업체·고용주가 여성 구직자에게 출산 계획이 있는지 물어보도록 허용하자고 했다.

주 공무원의 백신 의무화에 반대했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20년 대선은 선거 사기'란 주장에 동조했다.

CNN도 보수 성향의 라디오 토크쇼로 인지도를 구축한 엘더 후보가 슈워제네거 전 주지사와 달리 정통 보수주의 노선을 고수하면서 민주당 성향이 강한 캘리포니아에서 공화당 후보가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폭넓은 초당파적 지지를 확보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엘더 후보는 투표가 종료된 지 2시간여 만에 패배를 시인하면서 지지자들에게 "품위 있게 패배를 맞이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전투에서 졌을지 모르지만 전쟁에서는 이길 것"이라고 말했다.

재출마를 암시한 것으로 WP는 풀이했다.

주민소환 투표에서 살아남은 뉴섬 주지사는 내년까지 1년 더 임기를 채우게 된다.

2022년 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민소환 투표에는 선거 비용으로 2억7천600만달러(약 3천220억원)가 소요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때문에 주민소환 제도를 손질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CNN은 전했다.

이 주에서는 주지사가 당선될 당시 확보한 표의 12%에 해당하는 유권자의 동의를 확보하면 주민소환 투표를 치를 수 있다.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 케빈 멀린은 트위터에 "2022년 선거가 다가오는 가운데 그저 2018년 선거 결과를 재확인하기 위해 2억7천600만달러를 낭비했다"고 썼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