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년 전 감옥에서 탈옥한 호주 남성 다르코 데식/사진=whatsnew2day
29년 전 감옥에서 탈옥한 호주 남성 다르코 데식/사진=whatsnew2day
호주에서 29년간 종적을 감췄던 탈옥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생활이 어려워지자 경찰서를 찾아 자수했다.

15일(현지 시간) ABC뉴스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64세 남성 다르코 데식은 지난 12일 경찰서를 찾아 자신이 29년 전 뉴사우스웨일스주 그라프턴 교도소를 탈출한 탈옥수라고 밝혔다.

데식은 지난 1992년 8월 1일 대마초 재배 혐의 등으로 법원에서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복역한 지 13개월 만에 탈옥을 감행했다.

이후 시드니 북부 도시를 전전하며 신분을 감춘 채 막노동을 하면서 살아왔다. 그는 경찰의 수사망을 빠져나가기 위해 일을 하게 되면 현찰로만 받았다.

데식은 누군가와 긴 대화를 나누지도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데식은 철저하게 법을 준수했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을 만한 일도 하지 않았다"며 "아무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주변인들은 그를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데식은 경찰 조사 과정에서 코로나19 사태로 도시가 봉쇄되고 일거리가 없어지자 집세를 내지 못해 거리로 나앉게 됐다고 밝혔다. 나아가 그는 "지난 몇 주간 노숙 생활을 했다. 해변에서 잠을 자는데 '이렇게 사느니 지붕이라도 있는 감옥이 낫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데식을 탈옥 혐의로 기소한 상태이며, 그에 대해 재판이 조만간 열릴 예정이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