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사진=AP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사진=AP
'스트롱맨'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내년 5월 정·부통령 선거에 집권당의 부통령 후보로 출마할 예정이다.

8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필리핀의 집권당 'PDP 라반'은 전당대회를 열고 두테르테를 내년 부통령 후보로 지명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내가 방향을 정할 수 없지만 (임기 중에) 기울여온 노력이 이어지는 것을 보고 싶다"며 후보 지명을 수락했다.

그러나 두테르테의 최측근인 크리스토퍼 고 상원의원은 대통령 후보 지명을 거절했다.

고 상원의원은 대통령 후보로 지명된 뒤 "변화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두테르테 대통령에 필적하는 무게를 지난 사람을 찾아야 한다"면서 불출마 의사를 전했다.

이에 따라 PDP 라반이 다음 달 대통령 후보 등록 시한에 앞서 후보를 내세울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다른 대통령 후보로는 이날 오전 대통령 출마 의사를 밝힌 판필로 락손 상원의원이 거론됐다.

그러나 락손 상원의원은 여론조사에서 하위권을 기록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의 딸인 사라 다바오 시장도 잠재적인 대선 후보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줄곧 여론조사에서 수위를 기록한 사라 시장은 수시로 대선 출마 의향을 드러냈으나 다른 정당이다.

한편, 필리핀 대통령은 6년 단임제이며 대통령과 부통령은 선거를 통해 따로 선출한다. 앞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주례 대국민 야간 연설에서 내년 부통령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한 바 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