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이해할 것" 기대와 달리 미·영 등서 '대화 촉구' 목소리
미얀마 민주진영 전쟁 선포에 국제사회 신중론…"폭력 자제해야"
미얀마 민주진영이 지난 7일 쿠데타 군사정권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하면서 국제사회의 지지를 기대했지만, 일각에서 '폭력을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1천명이 넘는 시민이 쿠데타 군부의 폭력에 희생된 데 이어, 전쟁 선포를 계기로 또다시 대규모 유혈 사태가 빚어질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말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는 국민의 분노를 모른 체 하기 힘든 민주진영의 국민통합정부(NUG)와, 추가적인 사태 악화 방지에 방점을 두는 국제사회간 인식의 차이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외교부 대변인은 8일 로이터 통신에 미얀마에 대한 인도적 지원품들은 현장에서 안전이 보장될 때만 배부될 수 있다면서 "모든 당사자는 미얀마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이푸딘 압둘라 말레이시아 외교장관도 기자회견에서 "아세안의 5개 합의 사항이 최대한 빨리 시행될 수 없게 돼 절망스럽다고만 말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전쟁 선포에 대한 실망감을 에둘러 표출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최근 사태로, 계획을 다시 잡아야 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들은 지난 4월 개최한 미얀마 특별정상 회의에서 즉각적인 폭력 종식과 당사자 간 평화논의 시작 등 5개 항에 합의했었다.

약 100일만인 지난달 아세안 미얀마 특사가 임명돼 본격 활동을 앞두고 있다.

에리완 유소프 특사는 지난 주말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인도적 지원품을 전달하기 위한 안전 보장 차원에서 올해 말까지 4개월간 휴전할 것을 군부에 제안했고, 군부도 이 제안을 수용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군부는 이를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지 않았다.

미국 국무부 대변인도 미얀마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위해서는 평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통신이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을 인용해 보도했다.

대변인은 "미국은 현 미얀마 위기 해결책으로 폭력을 용인하지 않는다"면서 "모든 이해 당사자가 평화를 유지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미얀마 민주진영 전쟁 선포에 국제사회 신중론…"폭력 자제해야"
민주 진영을 지지해 온 피트 보울스 주미얀마 영국 대사는 SNS에 "영국은 군부 쿠데타와 야만성을 강력히 비난한다"면서도 "모든 당사자는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

더 이상의 폭력은 취약해진 공동체를 더 훼손하고 인도적 지원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적었다.

국제분쟁 전문연구기관인 국제위기그룹(ICG)의 선임 연구원 리처드 호시는 통신에 "NUG의 전쟁 선포는 소셜미디어에서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는 무기 면에서 우월한 미얀마군을 상대로 반군부 세력이 투쟁을 확대할 능력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며, 전쟁 선포로 일부 국가가 반군부 세력들을 지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전날 '저항 전쟁' 선포 이후 중부 사가잉 지역에서 반군부 세력이 군부 소유 통신사인 미텔의 이동통신탑 10여 개를 파괴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