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서열 3위→축출→특위 부위원장…"그날 일 모두 조사"
反트럼프 체니 의회폭동 조사특위 지도부로…'트럼프 정조준'
1·6 의회 난입 사태를 조사 중인 미국 하원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공화당 소속의 리즈 체니 의원이 임명됐다.

공화당 내 대표적인 반(反) 도널드 트럼프 인사가 폭동 사태의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특위의 지도부에 편입된 셈이다.

특위 위원장인 베니 톰슨 민주당 의원은 2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체니는 1·6 사태 해답을 찾고 미국민을 위한 민주주의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보여줬다"며 부위원장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특위 지도부에 초당적 노력이 반영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특위 조사가 당파적이라는 트럼프와 공화당의 비난을 불식시키려는 조치"라고 전했다.

하원 특위는 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공화당에서는 체니 의원과 애덤 킨징어 의원이 합류한 상태다.

두 의원 모두 트럼프 비판론자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13명의 특위 정원 중 8명을 임명한 상태다.

공화당은 당초 5명의 위원을 추천했다가 펠로시 의장이 대선 사기 주장에 동조하며 노골적인 친(親)트럼프 행보를 보인 짐 뱅크스, 짐 조던 의원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자 아예 5명 추천을 모두 철회했다.

체니, 킨징어 의원은 의회 폭동 사태로 인한 트럼프 탄핵안 표결에서 찬성표를 던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체니는 지난 5월 당내 서열 3위 자리인 의원총회 의장직에서 쫓겨났고, 트럼프 지지자인 엘리스 스터파닉 의원이 그 자리에 올랐다.

트럼프는 체니 의원을 재선 경선에서 떨어뜨리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딕 체니 전 미 부통령의 딸인 체니 의원은 이날 "특위는 그날의 진실과 우리가 직면했던 헌법에 대한 위협에 대해 비당파적이며 전문적이고 철저한 조사를 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목표를 확실히 달성하고자 부위원장직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그날 일어났던 모든 것을 조사할 의무가 있다"며 "위협이나 방해 시도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임무 완수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