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그룹이 2025년까지 1000억위안(약 18조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강조하고 나선 분배 중심의 ‘공동 부유’ 국정 기조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서다.

2일 저장일보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이날 ‘공동 부유 10대 행동’을 추진한다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알리바바의 반년치 순이익과 맞먹는 금액이다. 이번 기부금은 최근 잇따른 중국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의 기부 행렬 가운데서도 큰 규모에 속한다.

기부금 가운데 200억위안은 ‘공동 부유 발전기금’에 투입된다. 중국 당국이 공동 부유 시범구로 지정한 저장성의 발전을 돕는 데 쓰일 예정이다. 나머지 금액은 중소·중견기업 지원금과 배달기사에 대한 보험 강화를 위해 사용된다. 과학 인재를 육성하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활동에도 이용된다.

지난달 17일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공동 부유를 국정 기조로 밝혔다. 중국 내 불평등을 해결하겠다는 게 시 주석이 내세우는 목표다. 3연임 달성을 위한 민심 다잡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빅테크 등 중국 주요 기업은 당국의 행보에 발맞추고 나섰다. 알리바바의 기부 발표도 이런 배경에서 비롯됐다.

알리바바의 기부금은 다른 빅테크 기업 가운데서도 유독 많다. 지난달 말 기존 기부금에서 두 배 높인 1000억위안을 내놓기로 한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텐센트를 제외하고서다.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 핀둬둬는 농업과학기술전담기금 조성을 위해 100억위안을 기부하겠다고 했다.

알리바바가 대규모 기부금을 내놓은 배경에는 중국 당국의 규제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규제당국의 알리바바 때리기가 계속되자 기부를 통해 납작 엎드릴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앞서 중국은 지난 4월 반독점 위반에 따른 과징금으로 알리바바에 180억위안의 벌금을 부과했다. 당시 중국에서 반독점 위반 관련 과징금으론 역대 최대 규모였다. 알리바바가 소유한 음식 배달앱 어러머 배달기사의 열악한 근로환경 문제와 관련해서도 중국 당국이 지난달 조사한 바 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