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극동지역의 개발과 주변국과의 경제협력, 해외투자 유치 방안를 논의하기 위한 러시아 동방경제포럼이 2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막됐다.

한국 등 50여개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부터 4일까지 사흘 동안 열리는 제6차 동방경제포럼에는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극동 개발에 대한 구상을 밝힐 계획이다.

러시아 동방경제포럼 개막…푸틴, 극동개발 구상 공개할 듯
러시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여파 속에 지난해 행사는 취소한 바 있다.

올해 회의는 전염병의 영향으로 행사장과 화상 회의를 결합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로 인해 참가국과 참가자 숫자가 2019년 제5차 동방경제포럼 때보다 축소됐다.

유리 트루트녜프 극동연방관구 대통령 전권대표 겸 부총리는 지난달 세계 50여 개국에서 약 4천 명이 회의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5차 동방경제포럼의 참가국 숫자는 61개국에 8천 명이었다.

한국에선 오는 3일 열리는 한-러 비즈니스 다이얼로그(대화)에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화상회의 방식으로 참석한다.

같은 날 열리는 전체 회의에는 이석배 주러시아 대사가 우리 측 대표로 참석한다.

이날 열린 관광 세션 '환대의 새로운 시대'에 화상으로 참석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한국과 북한·러시아 사이의 3각 관광 협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러시아 동방경제포럼 개막…푸틴, 극동개발 구상 공개할 듯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에서 서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낙후한 극동·시베리아 개발에 관심을 보여왔다.

이는 푸틴 대통령의 집권 3·4기(2012~2024년) 정책의 주요 과제다.

동방경제포럼은 푸틴 대통령의 극동 개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러시아는 동방경제포럼을 통해 주변국과의 경제협력을 활성화하고 해외투자를 유치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