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매체 "드론 공습 의존할 듯"…철군前 두차례 단행, 바이든 "끝까지 추적"
보복 다짐한 바이든…아프간 테러세력 겨냥 '드론전쟁' 나서나
아프가니스탄 20년 전쟁을 끝낸 미국이 드론을 이용한 아프간 내 대테러 공습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미군 철수 과정에서 테러를 가한 것으로 지목된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아프간 지부 'IS 호라산'(IS-K)에 대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철저한 보복을 다짐했고, 아프간 내 미군 부재로 응징 수단은 무인 공격기가 될 것이란 얘기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1일(현지시간) "바이든이 아프간에서의 대테러 작전을 위해 드론 감시와 공습에 점점 더 의존할 것 같다"고 보도했다.

IS-K에 대한 드론 보복 타격은 철군 과정에서 이미 두 차례 시행됐다.

미군은 철군 및 카불 공항 대피 작전 막바지인 지난달 26일 공항 입구 자폭테러로 미군 13명 등 170명의 희생자가 나오자 즉각 인근 페르시아만 미군기지에서 'MQ-9 리퍼' 무인 공격기를 띄워 보복에 나섰다.

당시 미군은 폭탄이 아닌 6개의 칼날이 장착된 이른바 '닌자미사일'로 IS-K 고위급 2명을 제거했다.

이틀 뒤엔 폭탄을 실은 테러 세력의 차량을 드론으로 공습했다.

이 작전은 미군이 희생된 직후 바이든 대통령이 보복 공격의 전권을 군 지휘부에 하달하면서 이뤄졌다.

앞으로도 이처럼 드론을 활용한 미국이 보복 공격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더힐은 "드론 보복 공습은 미군이 아프간을 떠났지만 군사작전이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는 메시지를 테러 세력에 전하려 계획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철군 완료에 따른 대국민 연설에서 IS-K를 겨냥해 "아직 끝난 게 아니다"라며 "강력하고 목표물을 겨냥한 정확한 전략"을 맹세했다.

또 "미국에 피해를 주려는 이들, 우리와 동맹에 테러를 가하려는 이들에게 분명히 말한다"며 "미국은 멈추지 않을 것이고 용서치 않을 것이며 잊지 않을 것이다.

지구 끝까지 추적해 엄청난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비록 아프간 철군으로 전쟁 종료를 공식화했지만, 미군에 희생을 가져다준 아프간 내 테러 세력과의 '또 다른 전쟁'을 표명한 셈이다.

보복 다짐한 바이든…아프간 테러세력 겨냥 '드론전쟁' 나서나
하지만 미군이 더는 아프간에 주둔하지 않아 아프간 내 테러 세력에 대응하기 위한 선택지는 드론 타격 등 한정적이다.

베리 파블 애틀랜틱 카운슬 전략안보센터장은 "현장에 사람이 없다면 남은 수단이 그다지 많지 않다"며 "아프간에서 IS-K의 위협이 더욱 광범위하게 지속된다면 다양한 종류의 감시자산을 활용해 그들을 추적해 타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습을 위한 정보 습득 역시 한계를 띨 수밖에 없다.

제한된 정보를 동반한 드론 공습을 주 보복 수단으로 삼을 경우 민간인 사상자를 낼 가능성은 커진다.

실제로 IS-K에 대한 미군의 두 번째 공습으로 어린이 7명 등 1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아프간 내 미군 부재는 또한 무인 공격기가 아프간 외부에서 출격해야 하고 이는 곧 더 많은 유지비용이 든다는 것을 뜻한다.

파블 센터장은 "아프간에서 드론을 띄우면 임무 수행 뒤 복귀하면 되지만 훨씬 멀리서 발사된다면 더 많은 유지 보수가 필요하고 이는 장비 자체를 저하시키는 중대한 자원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미국의 공격용 드론 정책은 여러 행정부를 거치며 수 차례 바뀌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한테서 테러와의 전쟁을 물려받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드론 공습 수행 방식에 대한 기준을 강화했지만, 대테러 임무를 수행하는 미군의 위험을 감안해 전장이 아닌 곳에서는 드론 공습을 선호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관련 규정을 대폭 완화해 현장 지휘관들에게 더 많은 재량을 부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재래식 전쟁 지역 밖의 드론 공습에 대한 재검토에 착수해 백악관 허가를 받게 하는 잠정 제한을 가했지만 구체안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