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보호부 신설…코로나19 대응 보건장관 교체 등 부분 개각도
대형 산불로 몸살 앓은 그리스 '자연재난 컨트롤타워' 신설
올여름 전례 없는 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본 그리스 정부가 자연재난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컨트롤타워' 부처를 신설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잔니스 오이코노무 정부 대변인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정부 조직 개편을 통해 시민보호부 신설했다고 밝혔다.

시민보호부는 화재·지진·홍수 등의 자연재해에 대처하는 여러 정부·비정부 조직을 총괄하는 부처다.

유사시 시민보호부를 중심으로 조직적이고 일사불란한 대응 체계를 갖추겠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시민보호부 초대 장관으로 에반젤로스 아포스톨라키스 전 국방부 장관을 임명했다.

하지만 본인이 이에 대한 정당 간 합의 실패 등 정치적 상황을 이유로 장관직을 수락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추가 인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스 정부는 이와 더불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의 책임자인 보건장관과 공공질서장관, 관광장관 등을 교체하는 등 부분 개각을 단행했다.

보건장관 교체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캠페인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데 대한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총리의 불만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리스에서는 30년 만에 닥친 폭염과 맞물려 7월 말부터 한 달에 걸쳐 전국적으로 500여 건의 산불이 발생했다.

지금까지 3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부상하는 등 인명 피해가 속출했고 서울 면적(약 605㎢)의 1.7배인 1천㎢ 이상의 산림과 농지가 잿더미로 변했다.

그리스 제2의 섬인 에비아섬과 고대 올림픽 발상지가 있는 펠레폰네소스 반도, 아테네 북부 교외 지역의 피해가 특히 컸다.

미초타키스 총리는 사태 와중에 정부의 늑장·부실 대응을 지적하는 비판 목소리가 커지자 공개적으로 정부 실책을 사과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