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에서 구충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알려져 처방받는 사례가 늘자 현지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경고에 나섰다.

CNN방송에 따르면 CDC는 26일(현지시간) 구충제인 '아이버멕틴' 처방이 급증하자 일반인과 의사 등을 상대로 건강경보를 발령했다. 이와 함께 CDC는 아이버멕틴 복용 후 중증에 걸렸다는 신고가 늘고 있다고 경고했다.

아이버멕틴은 이·회충·요충 등 기생충 박멸을 위해 처방되는 약이다. 소와 말 등 동물의 구충제로도 쓰인다.

앞서 폭스뉴스 등 일부 매체에서 최근 몇 달간 이 약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언급됐다. 이에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아이버멕틴이 인기 주제로 떠올랐다. 론 존슨 공화당 상원의원까지 나서 이 약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홍보하자 올해 초부터 아이버멕틴을 처방받는 이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CDC에 따르면 통상 아이버멕틴 처방은 1주일에 약 3600건 정도 이뤄진다. 그러나 올해 초 10배가 넘는 3만9000건의 처방전이 발부됐고, 이달 중순에는 8만8000여건으로 뛰었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전과 비교해 약 24배 처방 사례가 늘었다고 CDC는 전했다.

CDC는 아이버멕틴이 코로나19 치료가 가능한지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없고, 특히 코로나19 환자에게 사용 승인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 이 약을 과다복용하면 위장 장애, 신경 손상, 발작, 방향감각 상실, 혼수상태, 사망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아이버멕틴을 복용한 뒤 문제가 생겨 독약통제센터로 신고하는 이들이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3배로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지난 21일 트위터에 아이버멕틴을 구매한 사람들을 향해 "당신은 말이 아니다. 소도 아니다. 진지하게 말하는데 멈춰라"라고 경고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