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EUTERS
사진=REUTERS
대만이 자국 내 모든 공공기관에 중국 정보기술(IT) 기업 제품의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중국 IT 기업을 겨냥한 미국의 제재 움직임에 동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대만 자유시보는 대만 행정원이 이런 내용이 담긴 공문을 발송했다고 8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대만 공공기관은 현재 사용 중인 중국 정보통신 제품을 올해 말까지 전면 교체해야 한다. 연말까지 교체가 불가능하다면 그 이유와 교체 완료 가능 시기를 행정원에 보고해야 한다.

대만 언론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세계 최대 감시장비 제조업체 중국 하이크비전 등이 이번 사용 금지 대상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모두 미국 정부의 집중 제재 대상인 중국 IT 기업이다.

행정원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으로 대만 공공기관 2596곳에서 1만9256개의 중국 정보통신제품이 사용되고 있다. 이중 세계 최대 드론 제조업체인 DJI 제품은 717곳 1848개,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기업 티피링크 제품은 423곳 1632개, 하이크비전 제품은 309곳 1076개 순으로 많았다.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부터 화웨이와 ZTE 등 중국 통신장비업체들에 대해 고강도 제재를 가했으며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대중 강경 조치가 이어지고 있다. 앞서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지난 6월 미국의 국가안보에 위협으로 판단되는 업체의 장비에 대해 향후 승인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표결에 부쳐 4대 0의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기도 했다.

대만 국가통신전파위원회(NCC)는 2019년 3월 정보 보안을 이유로 중국산 통신·방송 설비의 사용금지에 나섰다. 아울러 2013년 4G(4세대) 이동통신 허가를 내줄 때 기간망, 기지국 등의 설비에 중국제품을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NCC는 5세대(5G) 이동통신 허가 때도 이에 준해 처리할 방침이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