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 vs 민주진영 각각 내세운 유엔 대사 자격심사 예고…"기만 술수"
'과도정부'라는 미얀마군정, 9월 유엔총회 국제사회 인정 노렸나
미얀마 군사정권이 스스로 과도 정부라 칭하고, 쿠데타 수장이 '셀프 총리'로 나선 것은 내달 유엔 총회에서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미얀마 군사정권 최고 기구인 국가행정평의회(SAC)는 쿠데타 6개월째인 지난 1일 성명을 내고 자신들을 '과도 정부'로 칭하고,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총리를 맡게 됐다고 발표했다.

군정은 이어 다음날에는 반군부 시위 등에 참여했다가 체포돼 투옥 중이던 반군부 인사들 일부를 석방하는 유화책을 폈다.

석방된 인사 중에는 군정에 비판적 입장을 보인 고위 승려나 보건 전문가들도 포함됐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이에 대해 미얀마 인권상황을 감시하는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의 관계자는 정치범 석방 조치는 군정에 대한 국제사회 비판을 물타기 하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특히 군정이 '과도 정부'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셀프 총리'를 둔 것은 내달 있을 유엔 총회를 앞두고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기 위한 술책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현지 인권활동가인 띤자 슌레이 이는 트위터에 "흘라잉 사령관은 유엔 총회에서 군정에 대한 합법성을 인정받기 위해 국제사회와 유엔을 기만하려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쿠데타를 겪은 미얀마 국민들은 그들의 '로드맵'을 잘 알고 있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군사 정권과, 이에 맞서 민주진영이 4월 말 구성한 국민통합정부(NUG)가 국제사회로부터 외교적으로 인정을 받기 위한 노력이 유엔에서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과도정부'라는 미얀마군정, 9월 유엔총회 국제사회 인정 노렸나
군정은 쿠데타 직후 반대 의사를 천명한 기존 초 모 툰 유엔 대사 교체를 시도해왔다.

신문은 군정과 NUG가 내세운 대사 중 누구를 공식 인정할지는 유엔 총회의 자격심사위원회에 달려있으며, 위원회는 이르면 다음달 유엔 총회가 소집될 때 이 문제를 다룰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군정 외교장관인 운나 마웅 르윈은 지난달 중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앞으로 서한을 보내 군 출신 인사인 아웅 뚜레인을 유엔 대사로 임명했다며 대사 교체를 거듭 촉구했다고 AP 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통신은 193개 회원국이 참여하는 유엔 총회에서 누가 유엔 주재 대사인지가 결정되지만, 총회에 앞서 9개국으로 구성된 자격심사위원회가 먼저 이를 심사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인권전문가인 사이 찌 진 소 박사도 자유아시아방송에 흘라잉 사령관이 국제사회로부터 더 쉽게 인정을 받기 위해 과도 정부라고 칭하고, 스스로 군복이 아닌 평복을 입은 총리 역할을 맡았다고 말했다.

마웅 묘 민 NUG 인권장관은 방송에 "군부 국가행정평의회는 스스로 문민 정부라고 이름을 바꿨다"며 "이는 분명히 국제사회로부터 합법적인 정부로 인정 받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