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연구진 분석…"인구밀도 낮은 섬나라 유리"
기후변화·팬데믹에 위기감 커지자 '글로벌 십승지설'
"인류문명 파멸 때 생존 위한 최고 피신처는 뉴질랜드"
환경 파괴, 경제 위기, 기후변화, 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등에 따라 위기감이 고조되자 최적 생존지가 어디냐는 십승지설(十勝地設) 같은 분석이 등장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영국 앵글리아 러스킨 대학 글로벌 지속가능성 연구소(GSI) 연구진들은 뉴질랜드가 최적 후보라는 내용을 담은 연구를 저널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최근 발표했다.

뉴질랜드에 이어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호주 태즈메이니아, 영국 등 인구 밀도가 낮은 온대 기후 지역의 섬나라가 문명 붕괴시에도 사회를 유지할 수 있는 국가로 선정됐다.

연구진은 실제 문명 위기시 자체 식량 생산, 대량 난민 유입 저지, 전력 생산, 제조 역량 유지 등 역량을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뉴질랜드는 지열, 수력발전 등 발전원과 농경지가 풍부하고 인구밀도가 낮은 데다가 지리적으로 고립돼 있어 난민 유입량도 적을 것으로 분석됐다.

영국은 목록에 오른 다른 국가와 다르게 인구 밀도가 높고 식량 자립도가 낮다.

그러나 자체 에너지 자원이 많고 첨단 제조 기술을 갖추고 있는 데다가 지리적 유건이 유리해 목록에 들었다.

"인류문명 파멸 때 생존 위한 최고 피신처는 뉴질랜드"
연구진은 인류 문명이 위험에 처해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구명보트가 될 수 있는 국가 선정 작업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환경 파괴·기후 변화·팬데믹, 금융 위기가 빈번히 닥치는 상황에서 각각의 위험 요소가 연쇄적으로 겹쳐 글로벌 문명이 급격히 감퇴하는 사태를 우려한 것이다.

특히 연구진은 국가들이 이같이 유리한 여건을 갖추지 못했더라도 산업, 기술 등을 정비해 문명 위기를 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연구를 수행한 알레드 존스 교수는 "(문명 붕괴에 대한) 전 세계적인 대응에서 각 사회의 복원력에 대해 더 생각해봐야 한다"면서 "빠른 붕괴가 일어나지 않으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인류문명 파멸 때 생존 위한 최고 피신처는 뉴질랜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