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 23일 확정…부적절 발언 日공사 경질" 요미우리
한국과 일본 정부가 오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맞춰 정상회담을 열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부적절한 발언을 한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경질하기로 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 일본을 방문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회담장소는 도쿄 아카사카의 영빈관으로 예정됐다. 위안부 및 강제징용 피해자 관련 문제 등 최근 한일관계 악화의 원인이 된 문제들이 논의될 전망이다.

전날까지만해도 한국에서는 문 대통령의 방일이 물 건너 갔다는 분위기였다. 성과가 있어야 정상회담을 열 수 있다는 한국 정부의 요구에 일본이 답을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8일 "정상회담의 성과가 있어야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일본의 성의 있고 전향적인 답변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갈수록 낮아지는 상황에서 여론마저 문 대통령의 방일에 부정적으로 기울고 있었다. 특히 지난 16일 소마 총괄공사가 국내 언론과 면담에서 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을 폄훼하면서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사용한 사실이 드러난 것이 결정적으로 여론을 악화시켰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의 장애가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소마 공사를 경질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외교관으로서 있을 수 없는 발언"이라고 말했다.

외견상 일본 정부가 소마 공사를 경질해 명분을 마련하고 한국 정부가 이에 응하는 모양새다.

한국 정부는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는 다른 정상들에게 제공하는 수준의 의전 중심의 정상회담이 아니라 한일관계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이 2019년 7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를 철회하면 한국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철회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완전히 복원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하지만 '한국측이 징용공과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먼저 갖고 오라'는 일본 정부의 입장이 워낙 완강해 정상회담의 성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많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