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언론 보도…"열대성 질병 간이검사에 470억원 투자"
빌게이츠·소로스, 영국 코로나 검사회사 인수 추진
'억만장자 자선사업가' 조지 소로스와 빌 게이츠가 영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간이검사 개발회사 인수를 추진한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18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가 소로스 경제개발펀드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저가의 전염병 간이검사 개발업체 '몰로직' 인수전에 참여한다고 보도했다.

소로스 경제개발펀드는 소로스 열린사회재단의 투자 부문으로, 빌 게이츠가 설립한 사회재단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과 함께 포사이트 그룹, 캘큘러스 캐피털 등 현재 주인으로부터 몰로직을 사들이려 하고 있다.

몰로직은 10분 만에 코로나19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를 개발한 회사다.

소로스 컨소시엄은 몰로직이 뎅기열, 사상충 등 열대지역 질병을 더 빠르고 더 싼 값에 진단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3천만 파운드(약 473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몰로직을 저개발 국가의 전염병 퇴치를 돕는 '사회적 기업'으로 변신시키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마크 데이비스 몰로직 최고경영자(CEO)는 언론 인터뷰에서 몰로직이 개발한 테스트를 먼저 아프리카에서 활용하고 싶다면서 "더 많은 일을 할 유일한 방법은 폭리를 취하는 것으로부터 우리를 분리해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