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방부가 정부기관에서 쓰이는 중국산 드론을 대체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블루 드론’의 성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도 중국산 드론에 비해 8~14배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보안 문제 등으로 중국산 드론을 교체하려는 미 정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8일(현지시간) 미 내무부 문건을 인용해 “(국방부가 개발한) 블루 드론만 이용할 경우 내무부 드론의 센서 능력이 최대 95% 줄어들 것”이라며 “블루 드론은 국방부의 특정 임무에 맞게 개발된 것으로, 내무부 임무 요구 사항엔 20% 정도만 충족한다”고 보도했다. 내무부는 연방정부가 관할하는 자연과 자원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산불 진화, 동식물 관리, 환경 보전 등을 위해 많은 드론을 운용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는 미·중 갈등이 격화하던 2019년 보안 문제 등을 들어 중국 기업이 납품했거나 중국산 부품이 들어간 내무부 드론 810대 운행을 중지시켰다. 이후 일부 드론은 산불 진화 등에 다시 투입됐지만 야생동물 추적 등 다른 임무는 제한됐다. 내무부의 추가 드론 구입도 이뤄지지 않았다.

국방부는 그동안 1300만달러(약 149억원)를 들여 내무부를 비롯한 다른 정부기관이 쓸 드론 개발에 나섰다. 하지만 국방부가 민간기업과 함께 개발한 이들 드론의 평균 가격은 2100달러(약 240만원) 수준으로 이전에 내무부가 구입한 중국산 드론보다 8~14배나 비쌌다.

국방부가 개발한 드론 5종 가운데 4종은 여전히 중국산 부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T는 “분명한 대안이 없는 한 미국이 중국 기업과 관계를 끊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국방부는 “지금은 드론 도입을 위한 첫 번째 단계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