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은행(ECB)이 디지털 유로화(e유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ECB 이사회는 14일(현지시간) 디지털 유로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우선 2년 동안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에서 실물화폐 대신 쓸 수 있는 디지털 화폐를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설계 단계에는 법제화, 위험도 측정, 결제 등 환경 구축 등이 포함된다. ECB나 각국 중앙은행이 발행한 디지털 화폐를 디지털 지갑에 보관하고 결제할 수 있는 형태가 될 전망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디지털 시대에 시민과 기업이 가장 안전한 통화인 중앙은행 통화에 계속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지폐, 동전을 디지털 유로화가 100% 대체하지는 않으며 보완하는 형식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ECB는 덧붙였다.

파비오 파네타 ECB 이사는 이날 ECB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2년간 설계 작업을 마무리한 뒤 디지털 유로화 개발에 들어갈 계획이며 예상 소요 기간은 3년”이라고 했다. 이르면 2026년에 디지털 유로화가 등장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지급 수단으로서 현금의 역할이 약화하고 있다”며 “통화 공급 임무를 지닌 중앙은행은 변화에 맞춰 대담해져야 한다”고 했다.

EU는 디지털 화폐 경쟁에서 뒤처질 경우 유로화의 영향력이 줄어들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중국은 디지털 위안화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 정보기술(IT)기업 페이스북은 미 달러에 연동해 가격 변동성을 줄인 암호화폐(가상화폐)인 디엠 출시를 추진 중이다.

프랑수아 빌로이 드골로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는 지난달 연설에서 “새로운 디지털 화폐가 늘고 현금 사용량이 줄어들면 중앙은행의 입지가 약해진다”며 디지털 위안화 등의 부상을 경계했다. 미 중앙은행(Fed)도 디지털 달러를 연구 중이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