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백신, 변이에도 적합" 접종률 저조 州 우려…"접종 명령" 의견도
美서 코로나 사망자 재급증 경고…"최근 일주일 감염 47% 증가"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란 경고가 나왔다.

델타 변이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재확산을 불러일으키고 있고, 미국 내 백신 접종이 정체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이 주요 이유다.

미 존스홉킨스대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 일주일간 하루 평균 1만9천455명이 코로나19에 감염돼 그 전주보다 47% 증가했다고 CNN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조너선 라이너 조지워싱턴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감염자의 3분의 1이 플로리다, 루이지애나, 아칸소, 미주리, 네바다 등 5개 주(州)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라이너 교수는 "미국에서 사망자 수가 늘어날 것"이라면서 "중환자실이 포화 상태인 미주리주 같은 곳에선 놀랄만한 수치를 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주리주 스프링필드의 머시 병원 에릭 프레드릭 행정국장은 중환자실 환자의 91%가 산소호흡기에 의존하고 있고 상당수가 20∼40대라면서 작년 감염 절정기 때 중환자실 환자 40∼50%가 산소호흡기를 했다는 점에서 상황이 우려된다고 했다.

라이너 교수는 코로나19 감염자가 보통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상태가 악화할 때까지 1주일, 이후 치명적으로 될 때까지 2주가량 걸린다면서 감염 3∼4주 후에 사망률이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백신 미접종 상황을 매우 우려스럽게 지켜보고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 내 12세 이상의 3분의 1이 여전히 접종하지 않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백신 접종률이 좀처럼 오르지 않자 이동식 클리닉을 확대하고 집마다 방문해 접종을 독려하는 방안까지 내놨다.

라이너 교수는 미국이 보유한 백신이 변이에도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델타 변이가 확산하자 백신 접종 의무화 논의도 촉발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CNN은 미국 인구의 48%가 완전히 접종했지만, 앨라배마, 아칸소, 루이지애나, 와이오밍, 미시시피 등의 주에서는 접종률이 35%를 밑돈다고 밝혔다.

조지워싱턴대 의대 지지 엘-바이유미 교수는 백신 접종률이 75%가 넘는 주에서는 규제를 완화하는 게 합당하지만, 일부 남부 주들 같은 곳에선 접종 명령을 내리는 게 타당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도 전날 "우린 삶과 죽음의 상황을 얘기하고 있다"며 지역 차원의 접종 명령이 좋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현재 긴급사용 허가 차원에 머문 백신이 정식 승인되면 접종 명령에 대한 망설임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했다.

정식 승인이 나지 않은 상황이 일부 사람들에게 안전성과 효능에 불신감을 준다는 것이다.

다만 현재 백신의 중요성과 안전성을 뒷받침하는 데이터가 그 어떤 긴급사용 승인 과정에서 본 것보다 많다며 "공식 승인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