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판 위키백과에서 윤동주를 '일본 국적의 시인'으로 표기했다. 사진=서경덕 교수 측 제공
일본어판 위키백과에서 윤동주를 '일본 국적의 시인'으로 표기했다. 사진=서경덕 교수 측 제공
중국에 이어 일본까지 윤동주 시인의 국적을 왜곡한 사례가 발견됐다.

8일 서경덕 교수 측은 일본어판 위키백과에 시인 윤동주의 국적을 '일본'으로 소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일본 유학생들의 제보를 받은 서 교수는 일본어판 위키백과에서 '윤동주(尹東柱)'를 검색시 '일본 국적의 시인(日本国籍の詩人)'으로 소개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서 교수는 "일본어판 위키백과에 윤동주의 국적을 '일본'으로 버젓이 소개하는 것을 바로 잡고자 항의 메일을 보내 수정을 요구한 상황"이라며 "윤동주 시인이 일제강점기에 활동한 건 역사적인 팩트다. 하지만 그는 '일본인'이 아니라 '한국인'이라는 사실을 전 세계에 제대로 알려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 교수는 중국 바이두 백과사전에서도 시인 윤동주의 국적을 '중국(中国)'으로, 민족을 '조선족(朝鮮族)'으로 표기해 항의한 바 있다.

그는 "도쿄올림픽 개막을 앞둔 시점에서 '일본 올림픽 박물관'에 전시된 손기정 선수에 대한 소개를 역사적 배경설명 없이 '일본인'으로만 홍보하는 등 왜곡이 더 심해진 상황이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