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사진=REUTERS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사진=REUTERS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맞아 중국을 찬양하는 듯한 트윗을 올렸다.

1일(현지시간) CNN 방송에 따르면 머스크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공산당 창당 100주년 연설 한 대목을 담은 관영 신화통신 트위터 게시물에 댓글을 달아 중국의 경제 발전을 칭송했다.

이날 머스크는 "중국이 이룬 경제적 번영은 정말 놀랍다. 특히 인프라 분야에서 그렇다"며 "직접 중국을 방문해 보길 권한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중국판 SNS 웨이보에도 같은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머스크가 댓글을 단 신화통신 게시물은 절대 빈곤 해결과 샤오캉(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림) 사회 실현,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 등 시 주석 연설의 핵심 내용이 있다.

이에 대해 CNN 방송은 "머스크가 중국 집권당의 중대한 날에 박수를 보내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앞서 머스크는 중국 정부와 여론을 의식하는 듯한 발언을 한 바 있다. 그는 지난 3월 중국중앙방송(CCTV)과 인터뷰에서 "중국의 미래는 위대할 것이고 세계 최대의 경제국으로서 크게 번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들어 중국 당국이 테슬라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아울러 현지에서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불만이 제기됐다. 이에 머스크가 중국 시장을 의식해 의도적으로 공산당을 칭찬하는 발언을 내놓고 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