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이 올 2월 쿠데타를 일으킨 미얀마 군부 쪽에 현금이 흘러 들어갈 수 있는 부동산 개발 사업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우정상(우편장관)을 지낸 와타나베 히데오(渡辺秀央) 일본미얀마협회 회장이 대표이사를 맡은 주식회사 '일본미얀마개발기구'는 현지 군부가 운영하는 기업과 손잡고 국방부 소유 토지의 개발 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6년 미얀마 군부 계열 기업과 합작회사를 세웠고, 와타나베 회장과 그의 아들인 와타나베 유스케(渡辺祐介) 사무총장을 포함한 일본미얀마협회 간부들이 합작회사 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100개 이상의 기업을 회원으로 둔 일본미얀마협회는 일본 정부의 미얀마 지원과 민간 기업의 미얀마 투자를 촉진하는 활동을 하는 단체다.

이 협회의 최고고문을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이 맡는 등 일본 여야 의원들이 협회 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日기업, 쿠데타 미얀마 군부 기업과 개발사업 추진 논란
일본미얀마개발기구는 지금까지 사업에 관심을 가진 일본 기업을 지원해 왔을 뿐이라며 현 단계에선 개발 사업이 보류된 상태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앞으로 개발 사업이 진행될 경우 관련 자금이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로 유입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2019년 유엔 보고서는 일본미얀마개발기구가 세운 합작회사를 포함한 미얀마 군부 계열 기업과의 거래가 소수 민족인 로힝야족을 박해하는 군부의 자금원이 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 합작회사는 양곤에 있는 국방부 소유 토지에서 2023년 5월 개장을 목표로 한 복합시설 개발 계획을 추진해 작년 4월 미얀마투자위원회에서 약 46억엔(약 470억원) 규모의 투자사업 인가를 받았다.

이후 건설 확인 절차를 거쳐 연간 약 3억엔(약 31억원)의 토지 사용료 계약도 체결했다고 한다.

일본 정부는 미국 등이 미얀마 군부와 군부 계열 기업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면서 미얀마에 대한 정부개발원조(ODA)를 전면 중단할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사업이 진행되면 인권침해를 반복하는 군부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셈이 되어 국제사회의 비난을 살 것이라는 우려가 일본에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와타나베 일본미얀마협회 사무총장은 지난 5월 기고문을 통해 쿠데타를 주도한 민 아웅 흘라잉 총사령관과 항상 연락하는 관계라면서 미얀마 군부와의 특별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