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블링컨·설리반 중국방문 가능성도 제기…10월 미중 정상회담 전초단계?
"G20 외교장관 회의 기간 미중 회담 추진"…미 당국자는 부인(종합)
다음주 주요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 기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별도 회담이 추진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그러나 미 당국자는 계획된 회담이 없다고 부인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블룸버그 통신 등은 23일(현지시간) 양국 정부가 오는 29일 이탈리아 남부 바리·마테라에서 열리는 G20 장관회의 기간 양국 외교장관 회담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 행정부는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이 여름에 중국을 방문하면 좋겠다고 중국에 알렸다거나, 블링컨 장관이나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하반기 중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백악관 내부적으로 논의했다는 내용도 있다.

미중 양국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전화 통화를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블룸버그 등이 전했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17일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의 만남 또는 통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언했는데, 이는 오는 10월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기간이 될 수 있다는 해석을 낳았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대중 견제가 심화하는 상황에서 이번 회담이 성사될 경우 양국이 관계 개선을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할 지 주목된다.

그러나 미 국무부 당국자는 로이터에 "다가올 G20 외교장관 회담 때 블링컨 장관과 왕 부장 간에 계획된 회담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G20 외교장관 회의 기간 미중 회담 추진"…미 당국자는 부인(종합)
바이든 대통령은 올해 1월 취임한 뒤 중국을 향한 강경한 외교정책을 전면에 내세워 왔다.

그는 지난 13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폐막 직후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인권과 투명성에 대한 국제 규범에 좀 더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한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 조사에 대한 협조를 압박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을 비롯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회원국 정상들은 14일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나토의 안보 위협으로 규정했다.

올해 3월 미국 알래스카에서 블링컨 국무장관과 설리번 보좌관, 중국 측 양제츠(楊潔)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과 왕이 외교부장이 참석한 고위급 회담이 열렸지만 이견으로 공동 발표문조차 내지 못했다.

블링컨 장관은 영국에서 G7 정상회의가 열리던 지난 11일 양 정치국원과 통화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기원, 대만, 인권 문제 등을 놓고 충돌하며 시각차를 좁히지 못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