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구대비 하루 코로나 사망자 상위 10개국 중 7개국이 남미
두 번째 '코로나 겨울' 맞은 남미…위기는 여전히 진행형
여전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남미 남반구 국가들이 또 한 번의 겨울을 맞았다.

아르헨티나, 칠레, 브라질, 페루 등 남반구에 위치한 남미 국가들은 21일(현지시간)을 기해 동절기로 접어들었다.

지난해 2∼3월 남미에 코로나19가 상륙한 이후 두 번째로 맞는 겨울이다.

그 사이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돼 보급되고, 많은 남미 국가도 봉쇄를 해제했지만, 바이러스가 더욱 기승을 부릴 추운 겨울이 불안하긴 올해도 마찬가지다.

남미는 현재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상황이 가장 심각한 대륙이다.

남미 12개국(프랑스령 기아나 제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3천160만 명, 사망자는 97만 명이 넘는다.

남미 인구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대에 불과하지만, 전날 기준 코로나19 하루 신규 사망자 상위 10개국 중 브라질(2위), 콜롬비아(3위), 아르헨티나(6위), 페루(7위), 칠레(9위) 등 절반이 남미 국가다.

두 번째 '코로나 겨울' 맞은 남미…위기는 여전히 진행형
인구 대비로 보면 더욱 심각하다.

영국 옥스퍼드대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간 인구 100만 명 대비 일평균 코로나19 사망자 수 상위 10개국 중 7개가 남미 국가다.

파라과이가 100만 명당 16명으로 가장 많고, 수리남,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우루과이, 브라질, 볼리비아가 뒤를 잇고 있다.

인구 대비 누적 사망자 수에서는 페루가 전 세계 1위다.

남미 국가들이 좀처럼 코로나19 위기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데에는 여러 요인이 거론된다.

일단 브라질 아마존 지역에서 시작된 감마(P.1) 변이나 페루, 칠레 등 안데스 지역에서 시작된 람다(C.37) 변이 등 변이 바이러스가 남미 전체에 퍼지며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백신 접종 속도도 더딘데, 접종이 빠른 칠레나 우루과이에서도 백신의 효과가 쉽사리 나타나지 않고 있다.

두 번째 '코로나 겨울' 맞은 남미…위기는 여전히 진행형
대도시의 높은 인구밀도, 열악한 의료체계, 상대적으로 높은 비만율이나 기저질환 유병률 등도 남미의 코로나19 감염과 사망을 늘리는 요인으로 꼽힌다.

아울러 콜롬비아에선 최근 반정부 시위가 이어졌고, 브라질에선 남미축구선수권대회(코파 아메리카)가 강행되는 등 코로나19를 잊은 듯한 대규모 행사도 감염 확산을 부추기고 있다.

남미 국가 중에서도 남반구에 위치한 국가들은 추운 겨울과 함께 확산이 더 빨라질까 우려하고 있다.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해 일단 선진국 등이 남미에 백신을 우선 공급해야 한다는 호소도 이어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범미보건기구의 카리사 에티엔 국장은 최근 브리핑에서 "(남미 지역은) 몇 달째 위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지원 없이는 회복은 먼 미래의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미국 정부는 다른 나라들에 대한 백신 추가 지원계획을 밝히면서 콜롬비아와 아르헨티나를 우선 지원 대상에 포함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