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 과정서 비공식 조직 '그림자 내각' 가동 의혹
브라질 상원 코로나 국정조사위, 보우소나루 대통령 조사 추진
브라질 상원 코로나19 국정조사위원회가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코로나19 부실 대응에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직간접적으로 관련돼 있다는 주장에 따른 것이다.

21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국정조사위원 다수가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대한 조사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일 안에 국정조사위의 입장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보건부보다는 측근들로 이루어진 이른바 '그림자 내각'의 의견을 우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방역 대책에 혼선이 빚어지고 말라리아약과 구충제를 환자 치료에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됐는가 하면 백신 확보도 늦어졌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는 국정조사에 출석한 증인들의 발언을 통해서도 상당 부분 드러난 것이며, 국정조사위도 '그림자 내각'의 존재 여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브라질 상원 코로나 국정조사위, 보우소나루 대통령 조사 추진
국정조사를 주도하는 보고위원을 맡은 헤난 칼례이루스 의원은 지난 4월 27일부터 국정조사가 시작된 이후 출석한 증인 가운데 부실 대응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거나 위증이 의심돼 조사가 필요한 14명의 명단을 지난 18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에는 마르셀루 케이로가 보건부 장관, 에두아르두 파주엘루 전 보건부 장관, 에르네스투 아라우주 전 외교부 장관, 파비우 바인가르텐 전 대통령실 커뮤니케이션국장 등 전·현직 정부 고위 인사와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비과학적 발언을 두둔한 의사와 기업인들이 포함됐다.

14명은 국정조사 증인에서 '조사 대상자'로 전환됐으며, 이들에 대해서는 전화 통화 내용 공개와 압수수색 등이 이뤄질 수 있다.

조사를 통해 코로나19 부실 대응에 대한 구체적인 책임이 드러나면 국정조사위가 연방검찰에 기소를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

앞서 국정조사위원장인 오마르 아지즈 의원은 보우소나루 정부가 과학적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약물을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사용하도록 했고 백신 구매에도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연방검찰에 기소를 요청할 증거가 충분하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