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한과 실질적 대화 재개 긴밀 공조…공급망 분야 협력 적극 추진"
방미 최종건 "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신속이행 토대 마련"
미국을 방문 중인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9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를 신속히 이행해나갈 토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최 차관은 이날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과 70여 분간 회담한 뒤 가진 특파원 간담회에서 "속도감 있는 후속조치를 통해 정상 방미의 실질적 성과가 지속해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최 차관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그 어느 때보다 포괄적이고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는 데 (셔먼 부장관과) 의견을 같이했고 외교부와 국무부가 속도감을 많이 내 실질적인 후속조치를 챙겨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회담을 통해 북한과 실질적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끈기 있게 계속해나가자는 데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또 "셔먼 부장관은 어제 백악관이 발표한 공급망 보고서의 골자를 설명해줬으며 한미는 그간의 협의를 바탕으로 공급망 분야 협력을 적극 추진해나가기로 의견을 나눴다"고 부연했다.

백악관은 전날 중국 견제를 위한 공급망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최 차관은 11일부터 영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미얀마 사태를 비롯한 지역 정세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했다면서 "포괄적 동맹으로서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한 협력을 심화시키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셔먼 부장관을 한국에 초청했고 셔먼 부장관이 편리한 시기에 방한하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소개했다.

외교부는 회담 보도자료를 통해 "백신, 첨단기술·공급망 분야에서의 협력, 아세안·중미 북부 국가와의 협력 등 여러 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신속하고 차질 없이 이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양측이 인도태평양 지역 등 주요 지역 정세와 관련한 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미얀마 군경의 민간인들에 대한 폭력을 규탄했다고 전했다.

또 양측이 한미일 3국 간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최 차관은 지난달 21일 열린 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이행 논의차 8일 미국을 방문, 셔먼 부장관 및 존 파이너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 등을 만났으며 10일 귀국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