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7~9월 예정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취재하기 위해 일본을 찾는 외국 취재진은 일본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에 따라 스마트폰 위치정보시스템(GPS) 등을 활용한 엄격한 통제를 받게 된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대회 조직위 회장은 8일 열린 이사회에서 올림픽 취재를 위해 방일하는 보도 관계자와 관련한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설명했다.

외국 취재진은 일본 체류 중에 조직위가 감독할 수 있는 호텔만 이용할 수 있고, 민박이나 지인의 집 등 다른 숙소 이용은 일절 불허된다.

조직위는 관리 문제 등을 고려해 취재진이 투숙할 수 있는 호텔 수를 애초의 약 350곳에서 150곳 정도로 줄이기로 했다.

외국 취재진은 일본 입국 후 14일간 원칙적으로 외출이 금지돼 지정된 장소만 갈 수 있다.

도쿄올림픽 외국 취재진, GPS 활용 동선 '엄격 관리'
정해진 장소가 아닌 곳을 방문할 때는 사전 활동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조직위는 계획서 기재 내용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하면 취재 자격을 박탈하는 등 엄격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하시모토 회장은 외국 취재진의 동선은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활용해 엄중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GPS로 동선을 관리하는 대상에는 취재진 외에 해외 스폰서 기업 관계자도 포함된다.

한편 하시모토 회장은 대회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료진 중 의사는 90%, 간호사는 80% 정도를 확보했고 나머지도 이달 중 채울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코로나19 대응에 지장을 주지 않는 형태로 올림픽 의료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대회 조직위는 화이자가 무료 백신을 제공키로 한 선수뿐만 아니라 7만여 명의 자원봉사자와 일본 취재진 등 대회 관계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접종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무토 도시로(武藤敏郞) 조직위 사무총장은 전날 이사회 후 기자회견에서 대회 관계자도 폭넓게 접종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와 백신을 추가로 공급받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