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점검' 합의 두 차례 위반…테슬라 "부당한 공격" 반박
"왜 머스크 트윗 사전 점검 안했나"…미 증권당국,테슬라에 경고
테슬라가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트위터 글을 사전에 점검하지 않아 미 증권 당국으로부터 경고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테슬라에 머스크의 트윗을 사전에 감독하지 않았다고 2019년과 2020년 한 차례씩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WSJ은 SEC와 테슬라가 당시 주고받은 서한을 정보공개청구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2018년 테슬라 상장폐지를 검토 중이라는 트윗을 올려 시장에 혼란을 일으키자 증권사기 혐의로 SEC로부터 소송을 당했다.

당시 머스크는 개인과 테슬라 법인 명의로 총 4천만달러 벌금을 내고, 테슬라 사내 변호사들이 자신의 트윗 일부를 미리 점검하도록 한다는 데 SEC와 합의했다.

이후 양측은 테슬라의 생산 관련 수치, 신사업 분야, 재정 상태와 관련한 트윗 내용만 사전에 승인받도록 합의 내용을 구체화했다.

하지만 이후 수개월만인 2019년 7월 29일, 머스크는 회사 심사를 받지 않고 트위터에 "생산라인을 빠르게 증설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태양광 지붕을 주당 1천 개까지 생산하길 바란다"고 썼다.

SEC가 이를 지적하자 테슬라는 머스크가 사전에 해당 트윗 글을 제출하지 않았고 글 내용이 '염원'에 그쳐서 허가가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왜 머스크 트윗 사전 점검 안했나"…미 증권당국,테슬라에 경고
이듬해 5월 머스크는 또 회사 승인 없이 "테슬라 주가가 너무 높은 것 같다"는 트윗을 올렸다.

이후 테슬라 주가가 내려가자 SEC는 또다시 테슬라에 경고성 서한을 보냈다.

테슬라는 해당 트윗이 머스크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며 허가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SEC는 글이 테슬라의 재정 상태를 다뤘기 때문에 검토사항에 해당한다고 반박했다.

SEC는 서한에서 "머스크가 합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위반했음에도 테슬라는 사전 점검 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테슬라 측은 SEC가 부적절한 목적으로 테슬라를 공격하고 머스크를 침묵시키려 한다고 주장했다.

WSJ은 지난해 6월 이후 양측은 추가적인 소통 없이 대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간 머스크는 각종 규정을 회피하면서 SEC 외에도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연방항공청(FAA) 등 규제당국과 충돌해 왔다고 신문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