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패 이어 코로나 대응도 저평가…OECD 가입에 부정적 영향

브라질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더디게 이뤄지면서 경제회복이 늦어지고 빈곤층이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경고했다.

31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OECD는 코로나19 부실 대응에 이어 백신 접종까지 부진하면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 정부에 대한 경제·사회적 압박 수위가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OECD는 브라질 경제가 올해 예상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겠으나 세계 평균이나 G20(주요 20개국) 평균보다는 낮을 것으로 내다보면서,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끝날 때까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유지하고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권고했다.

OECD는 "브라질에서 코로나19가 올해 초부터 빠르게 확산했으나 정부 차원의 효과적인 대응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상황을 더 악화시켰다"면서 "특히 백신을 자체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도 백신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면서 접종이 늦어졌다"고 지적했다.

OECD는 올해와 내년 브라질의 성장률을 3.7%와 2.5%로 전망했다.

세계 평균인 5.8%·4.4%와 상당한 격차를 보인다.

OECD "브라질 백신접종 부진…경제회복 지연·빈곤층 증가 초래"
브라질은 환경·부패 문제에 이어 코로나19 대응에서도 낮은 평가를 받으면서 기구 가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은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 정부 때인 2017년에 OECD 가입을 신청했으며, 보우소나루 정부도 최우선 현안으로 삼고 있다.

OECD는 지난 3월 브라질의 부패 척결 노력을 평가하기 위한 그룹을 설치했다.

한 나라의 부패 문제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그룹 설치는 이례적이다.

보우소나루 정부의 환경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도 브라질의 가입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

중남미에서는 코스타리카가 지난 25일 OECD의 38번째 회원국으로 이름을 올렸다.

코스타리카는 2015년 4월 가입을 신청한 이후 5년 동안 OECD 산하 22개 위원회 평가를 거쳐 입법, 정책, 관행 등이 OECD 표준에 부합하도록 개혁을 추진해왔다.

코스타리카는 1994년 멕시코, 2010년 칠레, 2020년 콜롬비아 이어 OECD에 가입한 네 번째 중남미 국가가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