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부인' 수치 고문과 차별화…시민 학살 등 군부 인권범죄 심판 촉구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로힝야족 학살 관련해 ICJ와 협력"
미얀마 군부에 맞서 출범한 국민통합정부(NUG)가 로힝야족 집단 학살 및 난민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법재판소(ICJ)와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군부에 의해 체포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그동안 미얀마 정부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은 것과는 차별화돼 주목된다.

국민통합정부는 3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우리는 국제법상 책임을 다하기 위해 ICJ와의 협력을 위한 모든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로힝야족이 처한 어려운 상황, 특히 방글라데시로 피신한 난민들에 대한 우려가 크다"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 ICJ와 긴밀히 공조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지난 2017년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에서는 종교적 탄압 등에 반발한 로힝야족 일부가 경찰 초소를 공격한 이후 정부군의 대대적인 토벌작전이 전개됐다.

정부군은 곳곳에서 성폭행, 학살, 방화를 자행했고 로힝야족 수천 명을 살해했다.

또 70만명이 넘는 난민이 방글라데시로 피신했다.

이와 관련,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은 2019년 말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출석해 집단 학살 의도는 없었고 반군의 공격에 대응한 것이라면서 책임을 부인해 국제사회의 비난을 샀다.

군부 쿠데타를 주도한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최근 홍콩 봉황TV와 인터뷰에서 로힝야족의 라카인주 귀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로힝야족 학살 관련해 ICJ와 협력"
국민통합정부는 이와 함께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뒤 저지른 각종 인권 범죄에 대한 ICJ의 심판을 촉구했다.

지난 2월 1일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뒤 시민들을 상대로 자행한 학살, 고문 등 인권범죄에 대한 ICJ의 사법권 행사를 적극 수용하겠다고 국민통합정부는 밝혔다.

그러면서 미얀마의 미래를 위한 토대로 인권에 대한 책무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통합정부의 사사 대변인은 트위터에서 "ICJ와 공조해 로힝야족을 비롯한 소수민족들에 정의가 전달되도록 하겠다"면서 "정의는 승리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