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자국 내 암호화폐(가상화폐) 채굴을 금지한 이유는 탄광의 불법가동에 따른 사고 가능성 증가에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26일 중국 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 중국 내에서 암호화폐 채굴을 위한 전력을 조달하기 위해 석탄 수요가 늘어난 데 정부가 주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석탄 수요가 늘어나면서 정부의 허가 없이 탄광을 몰래 가동하는 경우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탄광 내 안전사고 가능성이 높아졌고 시진핑 국가주석의 환경정책 훼손으로 이어지면서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시 주석은 지난달 기후정상회의에서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공언했다.

케임브리지대학의 추정에 따르면 지금까지 중국에서 채굴되는 비트코인 수량은 지난해 4월 기준 전세계의 65%를 차지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신장에서 발생한 탄광 사고도 암호화폐와 연관이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 암호화폐 채굴을 위한 전력 공급을 목적으로 해당 탄광이 정부 허가 없이 재가동됐다는 것이다. 이 탄광 사고로 광부 21명이 갱도 내에 갇혀 있으며 이들의 생사는 현재까지 공식 발표되지 않고 있다. 신장은 중국에서도 비트코인 채굴의 주요 중심지로 꼽힌다.

중국 정부는 지난 21일 류허 부총리 주재로 금융안정발전위원회 회의를 열고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행위를 제한하기로 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