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의 치즈 사랑이 체포로 이어져"
과거에도 사진 속 지문 파악해 범인 검거
치즈 사진 올린 마약범…그 사진 속 지문 추출해 붙잡은 英 경찰
영국 한 마약상이 자신의 치즈 사진을 온라인에 올렸다가 지문을 노출해 경찰에 붙잡혔다.

26일 영국 BBC방송 등에 따르면 잉글랜드 머지사이드주 리버풀 법원은 지난 21일 코카인과 헤로인 등 마약을 공급한 혐의로 기소된 칼 스튜어트(39)에게 징역 13년 6월형을 선고했다.

체포의 결정적인 단서는 스튜어트가 비밀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인크로챗'(EncroChat)에 올린 사진 한 장이었다.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치즈 한 조각을 손바닥 위에 올리고 찍은 사진을 공유했는데, 경찰이 이를 놓치지 않고 포렌식으로 지문을 추출한 뒤 신원을 확인한 것이다.

인크로챗은 마약 판매와 돈세탁 등에 가담하는 범죄자가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체 6만 명의 사용자 중 1만 명이 영국인으로 추정돼 경찰이 주시하던 터였다.

경찰은 스튜어트의 치즈 사랑이 체포로 이어졌다면서 "사진을 보고 그의 손바닥과 지문을 분석했다.

손바닥 주인이 직접 올린 사진이었다"고 말했다.
치즈 사진 올린 마약범…그 사진 속 지문 추출해 붙잡은 英 경찰
과거에도 영국 경찰은 사진에서 지문을 추출해 범인을 검거한 적 있다.

경찰은 2010년 절도 신고가 접수된 시계를 착용한 채로 휴대폰을 들고 찍은 한 네티즌의 손바닥 사진에서 지문을 추출한 뒤 신원을 확인해 체포했다.

2018년에는 사우스웨일스 경찰이 한 용의자의 손바닥이 찍힌 사진을 분석한 자료를 법원에 제출해 유죄 판결을 끌어내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