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임시 핵사찰 종료를 결정했다.

23일 반관영 파르스 통신에 따르면 모함마드 바게르 갈리바프 이란 의회 의장은 "3개월간의 합의가 5월 22일 끝남에 따라 IAEA는 더이상 핵시설 내 카메라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에 접근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란이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이 합의되지 않자 예정대로 임시 핵사찰 종료를 선언한 것.

이란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재임 당시인 2015년 JCPOA이 이란 핵 활동을 제한하는 대신,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핵합의를 타결했다.

이에 따라 IAEA는 아무 제한 없이 이란 내 핵 시설을 사찰해 왔다.

하지만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핵합의 파기를 선언하면서 이란은 2019년 5월부터 단계적으로 핵합의 조항 이행 범위를 축소했다.

이란 의회는 지난 18일 성명에서 "오는 24일까지 핵합의 복원 협상에서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으면 지난 12월 가결한 법에 따라 핵시설 감시 영상을 IAEA에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IAEA는 이란 측과 어떻게 합의를 계속 적용할 지 대화를 나눠 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행정부 역시 미국과 이란이 핵합의 준수를 재개하기 위한 대화를 가지려 노력했다.

하지만 지난 2월 총선으로 새로 구성된 이란 의회는 핵합의를 반대하고 강경한 반미 정책을 지지하는 보수파의 비율이 압도적이다. 이란 보수파 측은 핵합의를 성사한 현 정부가 미국, 유럽 등 서방과 타협해 국익을 양보했다는 입장이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