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 거래는 물론 채굴 금지에 대대적인 단속까지 예고하면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23일 중국 매체 장안망은 중앙 당국이 비트코인 채굴 행위 전면 금지 의사를 밝힌 데 이어 지방정부는 암호화폐 관련 사기범죄 단속을 진행한다고 보도했다.

저장성 저우산딩하이 경찰은 최근 가상자산 지갑을 노린 일당 8명을 검거했는데, 피해액만 300여 만 위안에 달한다. 이들은 가짜 신분증을 만들어 휴대전화 유심카드를 재발급하는 방식으로 가상자산을 빼돌렸다.

청두시 공안당국은 가상자산을 이용한 가짜 투자 재태크 사이트를 적발했다.

중국 국무원은 21일 류허 부총리 회의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행위를 타격함으로써 개인 위험이 사회 전체 영역으로 전이되는 것을 단호히 틀어막아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2017년 9월 가상화폐 신규 발행과 거래를 금지한 것에 이어 채굴까지 제한하기로 한 것.

중국은 가상화폐 거래는 금지됐지만 채굴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는 지역이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대안금융센터(CCAF)에 따르면 작년 4월 기준 세계 비트코인 채굴 중 65.08%가 중국에서 이뤄졌다.

중국은 그동안 전력 과잉 소비 등을 이유로 네이멍구 등 일부 지자체 차원에서만 비트코인 채굴을 단속했고, 상대적으로 전기요금이 저렴한 신장위구르자치구와 네이멍구자치구, 쓰촨성 등지에서 채굴이 집중적으로 이뤄져 왔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으로 테슬라를 구매할 수 없다는 소식을 전하고, 미국 재무부도 1만달러 이상 모든 가상화폐 거래를 국세청에 보고하도록 하면서 가상화폐 가격은 급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23일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1비트코인은 4689만원에 거래됐다. 2주 만에 약 34% 떨어진 것. 여기에 중국발 규제까지 겹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다.

국내 거래소에 상장한 암호화폐의 시가총액 역시 최근 2주 동안 40% 가까이 하락했다. 3년 전과 시장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대출까지 받아 암호화폐에 올인한 투자자들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