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장악 지역서 보수파 시각 반영된 역사 교육 법안 심의

"노예제 언급하지마"…美텍사스 '애국교육' 추진 논란
텍사스주(州) 등 미국에서 공화당이 주의회를 장악한 지역을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보수적인 역사관을 심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1일(현지시간) 미국에서 보수파의 아성으로 불리는 텍사스에서 이른바 '애국심 고양 교육' 법안들이 추진돼 논란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공화당 소속인 그레그 애벗 주지사와 주의회 다수당인 공화당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이 법안은 1836년 멕시코에서 분리된 텍사스주의 역사를 보수파의 관점에서 미화하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시 분리주의자들이 반란을 일으킨 이유 중 하나는 멕시코에서 금지한 노예제도를 존속하기 위한 것이지만, 이 같은 사실을 수업에서 가르치는 것을 제한한다는 것이다.

학교뿐 아니라 박물관과 주립공원 등 역사 관련 공공시설에서도 애국심을 고취하는 전시물들이 설치돼야 한다.

특히 한 법안은 수업에서 시사 문제가 토론되는 것을 규제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법안이 시행되면 학생이 인권운동 단체나 정치 관련 단체에서 봉사활동을 한 뒤 이를 학점으로 인정받는 관행도 금지된다.

공화당은 텍사스주의 기독교적 전통과 총기 소유 권리의 가치도 학생들에게 교육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예제에 대한 교육을 제한하려는 시도는 다른 주에서도 진행 중이다.

이이다호주는 이미 학생들의 애국심을 저해하는 교육을 하는 공립학교에 대해선 재정지원을 중단하는 법안을 처리했다.

루이지애나와 뉴햄프셔, 테네시주에서는 노예제와 인종 간 분리에 대한 교육을 제한하는 법안이 주의회에 제출됐다.

학계는 정치권이 역사교육에 개입하려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휴스턴대학의 역사학자 라울 라모스는 "역사 수업에서 가르쳐야 하는 내용을 정치권이 결정한다는 생각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텍사스주 학생의 절반이 히스패닉인 상황에서 백인 시각에서 해석된 역사를 가르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어린이보호기금 텍사스 지부를 운영하는 매기 스턴은 "이런 식의 배타적인 역사교육은 학생들에게 소외감을 느끼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